국내 6개 기관의 자율주행차 11대가 자율주행모드로 2만 6000km를 주행하며 자율주행 상용화와 연구를 위한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자율주행차 수용성에 대한 조사결과 자율주행차 탑승 경험에따라 상용화할 경우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큰 차이가 났다.
◇ 국내 자율주행차 자율주행모드 2만 6000km 주행…수동전환 10여회국토부는 지난 2월 12일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제도를 시행하고 현재까지 6개 기관 11대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을 허가했다.
임시운행은 현대차(3대), 기아차(2대), 서울대학교(1대), 한양대학교(2대), 현대모비스(1대), 교통안전공단(2대)이 각각 실시했다.
3월부터 11월 말까지 국내 자율주행차량들은 자율주행모드로 2만 6000km를 주행했다.
국토교통부는 시험운행 중 아직까지 사고사례는 없지만 주변차량의 갑작스런 끼어들기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해 10여 차례 운전자가 수동으로 전환해 직접 운행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옆차선에서 주행 중이던 일반차량이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자율주행차 앞으로 끼어들거나 차선이 지워진 도로 공사 구간에 자율주행차가 진입한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 수동 모드로 운전을 전환했다.
앞으로 국토부는 주행 실적 통계지표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국민들에게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의 진행상황을 공개할 계획이다.
◇ 자율주행차 이용여부, 자율주행경험 유무따라 큰 차이
자율주행차 이용의사 (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교통연구원과 함께 일반 주민과 전문가 등 737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윤리와 수용성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율주행차의 탑승경험 유무에 따라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이 큰 차이가 나타났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경우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실제 자율주행차를 탑승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은 80%~90%대의 높은 응답률을 보인 반면, 탑승경험이 없는 전문가와 일반인은 30%~50%대 수준에 그쳤다.
자율주행차 운행과 관련해 가장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일반국민들은 운행 중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문제를 선택해 차이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사고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사고에 따른 사후처리·법적 문제에 집중한 반면, 국민들은 사고발생 가능성 자체를 우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율주행차 사고발생시 책임소재 (자료=국토부 제공)
교통법규 준수 여부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일반 운전자 72%, 전문가 68%가 자율주행차가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아무도 타지 않은 자율주행차가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에 책임은 제작사(38%), 소유자(30%), 공동책임(31%)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내년에는 주행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하고 사회적 수용성에 대한 연구도 착수해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를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