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아닌 곳곳서 '2차 감염' 속출…韓 예외 아니다



보건/의료

    中 아닌 곳곳서 '2차 감염' 속출…韓 예외 아니다

    중국 다녀온적 없는데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中 "확진자 1명이 2~3명 감염시킬 수 있다"
    국내에는 아직 없지만, 확산 빨라지면 방역 체계 마비
    모든 호흡기 증상자 빠르게 감별할 시스템 미리 갖춰야

    (그래픽=김성기 PD)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며 중국 외 지역에서도 사람 간 전염이 속출하고 있다.

    중국을 방문한 적이 없는데도 기존 확진자에 의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파되는 '2차 감염' 사례가 나타나는 것으로 우리나라도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 곳곳 '2차 감염' 발생…확산되면 걷잡을 수 없어

    현재까지 중국 외에 일본과 독일, 대만, 베트남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차 감염이 확인됐다.

    일본에서는 지난 28일 우한에서 온 중국인 여행객들의 관광버스를 운행한 60대 남성 운전자와 동승한 40대 여성 안내원이 확진됐다. 이 남성은 우한시에 다녀온 적이 없어 일본 보건당국은 사람 간 감염을 의심하고 있다.

    같은 날 독일에서도 한 자동체 장비업체 남성 직원이 중국 상하이에서 출장 온 중국인 여성 동료에 의해 감염됐다.

    또 29일 대만 빈과일보 등 현지 언론은 대만 내 5번째 확진환자였던 여성의 남편이 확진됐다고 보도했다. 부인은 우한시에서 근무하다 지난 20일 귀국했지만, 남편은 방문한 적이 없다.

    베트남에서도 지난 22일 아버지와 아들이 확진됐는데, 우한에 사는 아버지가 중국을 방문한 적이 없는 아들에게 전파시켰다는 의료진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래픽=김성기 PD)

     

    이처럼 중국 외 지역에서도 중국 본토를 다녀온 사람에 의해 전염되는 2차 감염이 나타나고 있어, 4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펑즈젠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부주임은 지난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 능력은 비교적 강하다"며 "평균적으로 환자 1명이 2~3명을 감염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지금까지의 우한시 방문력을 가진 1차 감염자는 귀국 시점부터 격리되기까지의 동선이나 접촉자 등 역학조사가 비교적 용이하지만, 지역사회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는 2차 감염자의 경우는 접촉자의 범위도 넓고 숫자도 늘어나기 때문에 역학 조사가 어려워진다.

    만약, 2차 감염자의 접촉자 중에서 또다른 확진자가 나타나는 식으로 3차·4차 감염이 활발해지면 관리해야 할 접촉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누가 누구에게 전파했는지 밝히는 것도 힘들어진다.

    이 경우 호흡기 증상만 있으면 중국 방문력과 관계 없이 모두 격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해야만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한림대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누구로부터 옮았는지 모르는 사람이 지역 사회에서 감염이 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지역 사회 내에서 확산되는 건 시간 문제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아직까진 '2차 감염' 없지만, 빠르게 차단할 방법 고민해야

    다행히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2차 감염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정부는 이미 지역사회 전파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 본래 경계 단계는 국내로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이 제한적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시점에 발령되는데, 선제적으로 조치를 실시한 것이다.

    박혜경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장은 29일 "이미 초기에 제한된 사람 간 감염 가능성에 대한 정보가 전해진 이후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전체적으로 알려진 상황"이라며 "2차 감염 우려를 한 번도 배제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우한 폐렴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29일 서울 중구 명동 한 약국에서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고 있다. (사진=박종민기자)

     

    확진환자의 밀접 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나 일상 접촉자에 대한 능동감시 실시, 잠복기 입국자 등을 조기에 확인하기 위한 선별진료소 운영, 관계부처 합동 중앙사고수습본부 구성 등이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주요 대책들이다.

    여기에 최근 14일 이내 우한에서 입국한 3024명에 대해 의심 증세 여부를 일일이 전수조사하고, 30일과 31일에는 전세기를 이용해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시 체류 교민 중 무증상자들을 데려와 2주간 격리 수용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가 "대체적으로 무증상자에 대해 잠복기간인 14일까지 관리하는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할 만큼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선제조치다.

    그럼에도 지역사회 전파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대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재갑 교수는 "지역사회 내 감염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모니터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적어도 다음 주부터는 가동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의료기관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폐렴에 대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빠르게 감별해야 되는 단계가 곧 시작될 것이기에 진단법 등을 세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