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폭로 두 달' 정의연, 집회 대신한 기자회견서 언론 맹비난



사건/사고

    '폭로 두 달' 정의연, 집회 대신한 기자회견서 언론 맹비난

    종로구 집회제한 명령 따라 28년 만에 '기자회견' 형식으로 대체
    "일부 언론 왜곡보도 단체의 운동성과 진정성 심각하게 훼손해"
    맞은편에서는 '맞불' 기자회견도 진행

    8일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47차 정기 수요시위가 기자회견 형식으로 열리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인권운동가의 '폭로' 두 달을 맞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기자회견으로 대체한 수요시위에서 일부 언론이 뉴스를 가장한 유언비어를 마구 쏟아내고 있다며 책임감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정의연은 8일 정오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맞은편에서 제1447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었다. 이날 시위는 종로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림 집회 제한 명령에 따라 이전과 달리 '기자회견'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은 경과보고에서 "이용수 인권운동가님의 기자회견 이후 2달이 지났다"며 "지난 2달 동안 많은 걸 잃었지만 동시에 많은 교훈을 얻고 새로운 동지도 만났다"고 말문을 뗐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호소에 귀 기울인 적 없는 자들이 당사자 발언을 선별적으로 발췌·왜곡해 피해자와 활동가가 함께 해온 30년 운동의 역사를 부정하는 칼날로 쓰고 있0다"며 "이들 한가운데 언론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은 "일부 언론은 비의도적 무지와 악의적 의도 사이를 종횡무진 횡단하며 피해자와 활동가, 유가족과 활동가, 지원단체와 단체 사이를 갈라치기하고 있다"며 "단체와 운동의 도덕성과 진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은) 제대로 된 시민의 감시나 세무조사조차 받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균형감각도 잃은 채 뉴스를 가장한 유언비어를 쏟아내고 있다"면서 무책임한 언론보도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일부 기사를 대상으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손해배상을 신청한 경과를 설명했다.

    8일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 집회금지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정의연에 따르면 1차로 7개 언론사 8개 기사, 2차로 4개 언론사 5개 기사에 대해 조정을 신청했고, 이 중 5건이 기사 삭제·정정보도문·반론보도문 게재 등 강제조정 결정을 받았다.

    연대 발언에 나선 일본군 위안부 연구회 양현아 회장은 "언론은 그간 위안부 문제 해결운동을 반일운동의 측면으로만 선정적으로 보도해왔다"며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위안부 운동이 반일운동에 매도돼 잘못됐다고 훈계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위안부 운동에 대한 혐오와 비난, 의도적 망각에도 불구하고 수요시위를 향한 시민들의 마음은 오히려 깊어지고 있다"며 "연구회도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진실을 규명하고 공유하는 데 여러 시민단체와 발걸음을 같이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시위는 정의연 등 관계자 10여명만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 형식으로 진행됐다. 정의연은 대신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자회견 상황을 생중계했으며, 일부 시민들은 현장에 모여 수요시위를 지켜봤다.

    한편 28년 동안 수요시위가 열린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부근에 대한 집회신고를 선점했던 보수단체인 자유연대는 같은 시각 연합뉴스 사옥 근처에서 '정의연 규탄, 법질서 확립 촉구'등을 주장하는 맞불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앞서 서울 대학생겨레하나 회원들은 이날 오전 11시 20분부터 수요시위를 지키기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