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해영 "'피해호소인' 아닌 '피해자' 표현 적절…대처 부족"



국회/정당

    김해영 "'피해호소인' 아닌 '피해자' 표현 적절…대처 부족"

    김해영, 이번에도 소신 발언…"피해자 보호에 부족했다…깊은 사과"
    민주당·청와대는 줄곧 '피해호소인' 사용…20대·여성 지지율 폭락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17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 명칭과 관련해 "지금부터는 '피해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도 사건 초기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 하지만 이제는 피해자 측에서 피해 여성 지원 단체의 법률대리인을 통해 고소 사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또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의 일련의 대처 과정에서 피해자 보호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라며 "책임있는 공당이자 약자를 보호하는 것을 주요 가치로 삼는 정당으로서 고인에 대한 추모와 피해자 보호라는 두 지점에서 경중을 살피지 못했다"라고 했다.

    지난 10일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시장의 빈소를 방문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김 최고위원의 이날 발언은 그동안 민주당과 청와대가 피해자에 대해 보여온 태도와 사뭇 다르다. 민주당과 청와대는 박 전 서울시장의 미투 의혹이 터진 뒤 피해자에 대해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줄곧 사용해 왔다.

    이를 두고 '의혹 자체를 부인하는 행위이며 이는 곧 2차 가해'라는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전날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20대와 여성 지지율이 대폭 하락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최소한 말과 행동의 균형을 맞추고 철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다 책임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