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사권 강화에 '정보경찰' 그대로?…'알맹이' 빠진 경찰개혁



사건/사고

    수사권 강화에 '정보경찰' 그대로?…'알맹이' 빠진 경찰개혁

    [경찰개혁 이대로 옳은가③]정보경찰 개혁 과제
    민간인 사찰, 선거개입 등 각종 폐단으로 '폐지론'까지
    정부여당안 '공공안녕', '정책정보' 등 정보수집 열어놔
    "정보경찰 폐지하고 기능별 분산, 투명성도 높여야"
    김창룡 "정보경찰 반드시 필요…강도 높은 개혁 추진"

    지난 24일 취임한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의 가장 큰 임무는 '경찰개혁'이 꼽힌다. 검경수사권 조정에 따라 비대해질 수 있는 경찰권을 견제‧분산하기 위한 개혁 작업을 더는 미룰 수 없게 됐다. 15만 경찰을 향한 대수술인만큼 치안현장의 대변화도 예상된다. 이에 CBS노컷뉴스는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경찰개혁 방향성을 짚어보는 연속 기획을 마련했다. 29일 다룰 마지막 주제는 '정보경찰' 개혁이다. 민간인 사찰, 선거 개입 등 각종 폐단 탓에 시민사회에선 정보경찰 폐지 요구가 거세지만, 경찰의 개혁 작업은 아직 미온적이란 지적이 나온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자치경찰, 국가경찰은 '개입' 자치단체장은 '패싱' 맹점
    ②'수사 총책' 떠오른 국가수사본부장, 실은 종이호랑이?
    ③수사권 강화에 '정보경찰' 그대로?…'알맹이' 빠진 경찰개혁
    (끝)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사진=윤창원 기자)

     

    ◇故 염호석 장례식 사건, 선거 개입 등 정보경찰 '폐단'…개혁안도 미비

    정보경찰의 활동은 시민사회와 선거운동 등의 개입이 드러나면서 꾸준히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일례로 삼성노조원 고(故) 염호석씨 장례식 개입사건이 대표적이다. 당시 정보경찰은 염씨를 사찰하고, 장례에 있어 노동조합장례가 아닌 가족장을 치르도록 회사의 돈을 유족에게 전달했다.

    2016년 20대 총선 관련 민심동향 파악, 블랙리스트 작성, 국가인권위 상임위원 사찰 활동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보경찰의 폐단이 드러나자 국가 경찰개혁위원회는 2018년 4월 정보경찰의 '치안정보' 수집 활동과 기업이나 정당, 시민사회단체 출입을 중단하라고 권고했다. 또 정보수집에 있어 구체적인 법령 근거 규정을 마련하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며 권력기관 개혁 논의가 본격화됐고, 이중 하나로 정보경찰 개혁도 대상이 됐다. 20대 국회에서는 정부‧여당안으로 정보경찰 개혁 법안(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 대표 발의)이 도출됐지만 통과되진 못했다.

    21대 국회에서 재출발에 선 정보경찰 개혁에 대해 전문가들은 확실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서 정부‧여당안과 관련한 개선 목소리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