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태현은 왜, 살해 뒤 사흘간 머물렀나? 추악한 소유욕"



사회 일반

    "김태현은 왜, 살해 뒤 사흘간 머물렀나? 추악한 소유욕"

    '관계망상'아냐..애정을 가장한 연쇄살인
    스토킹, 죽여서라도 소유하겠다란 욕망
    사전답사 가능성, 치밀하게 계획된 범행
    자해? 스스로 벌주려? 흥분 상태 진정?
    최악의 스토킹 범죄..사회안전망 구축이 우선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태경 (우석대 상담심리학과 교수)

    노원 세모녀 살인사건. 피의자의 신원이 어제 공개됐습니다. 만 24살의 김태현. 사건은 이렇습니다. 피의자 김태현과 피해자 A씨는 온라인게임을 통해서 온라인상에서 만났어요. 그러다가 여러 번 오프라인 정기모임, 정모라고 하죠. 정모에서 실제로 만나게 됩니다. 이때부터 김태현은 교제를 요구했지만 A씨에게 거절당했고요. 스토킹은 지난 1월부터 시작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범행을 작심하고 흉기를 챙겨서 택배 배달원을 가장해 그 집에 침입합니다. 집에 들어가서 보니까 피해자의 여동생만 있었어요. 한 30분을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된 거 어쩔 수 없다 하면서 살해를 했고 5시간을 더 기다려서 귀가한 어머니 살해하고 1시간 뒤에 귀가한 A씨까지 살해를 한 겁니다. 더 끔찍한 것은 3일 동안 그 집에 머물면서 냉장고에서 맥주와 음식들을 꺼내먹었다고 하는데 휴대폰에서는 ‘사람 빨리 죽이는 법’ ‘마포대교’ 이런 걸 검색한 흔적이 남아 있었답니다. 대체 이 범죄자의 심리는 뭐고 이 험악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방어책은 뭔지 좀 짚어보겠습니다. 우석대학교 김태경 교수 연결을 해 보죠. 김태경 교수님, 안녕하세요.

    ◆ 김태경>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하나하나 새로운 사실이 드러날수록 너무 충격적인데 우선 이 범죄를 어떻게 규정하시겠어요?

    ◆ 김태경> 글쎄요, 정보가 빈약한 상태라서 좀 조심스럽기는 한데 애정을 가장한 연쇄살인, 이 정도로 정리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애정을 가장한 연쇄살인.

    ◆ 김태경> 연쇄살인.

    ◇ 김현정> 사건을 지금 드러난 데까지만 하나하나 짚어보죠.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하면서 친해졌어요. 그러다가 오프라인 모임에서 얼굴을 보게 됐다는 건데 이 남자는 왜 나를 받아주지 않느냐, 왜 교제를 허락하지 않느냐 이 부분에 분노했다는 거거든요. 이거는 뭐라고 보세요?

    ◆ 김태경> 글쎄요. 서로 무관한 사건의 인과관계를 부여하는 것을 관계사고, 그게 심하면 관계망상이라고 하긴 하는데요. 모든 망상이 관계사고에서 비롯되기는 하지만 ‘관계망상’이라는 진단명은 없습니다. 이 사건 범인의 경우에는 유명인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고 생각하는 망상장애의 한 유형인 망상장애 가능성은 고려해 볼 수도 있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망상장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고요. 이 사건의 본질은 긴밀한 사이, 사랑하는 사이라는 망상이 아니라 긴밀해져야 하는데 상대 여성이 거부하니까 화가 나서 살해했다라고 보는 게 맞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김현정> 내가 사랑한다고 했는데 받아주지 않는 것에 대한 분노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사진=연합)'노원구 세모녀 살인' 피의자 공개…24세 김태현

     

    ◆ 김태경> 네,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피해 여성이 주소 알려준 적이 없는데 도대체 어떻게 알아냈느냐 봤더니 언젠가 게임에서 만난 여러 명이 함께 있는 단톡방에 여성이, 피해여성이 택배 사진을 올린 적이 있대요. 그 사진을 확대해서 거기서 주소를 알아내고 그때부터 그 여성의 집 앞을 찾아간 겁니다. 스토킹이 시작된 거죠. 그런데 여성은 만나주지도 않았고 전화번호도 바꿔버렸어요. 이 얘기는 싫다는 의사를 분명히 표현한 거거든요. 그런데 왜 알아듣지 못하는 겁니까?

    ◆ 김태경> 상대방이 싫다고 하는 건 이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은 본인은 사랑했다라고 주장을 하는데 이들의 사랑은 단지 소유욕일 경우가 많고요. 스토킹이 무서운 건 범인이 소유하기로 마음을 먹는 순간 그 대상이 자기 것이 될 때까지, 심지어 죽여서라도 소유하기를 위해서 고군분투한다는 점입니다. 사실은 그들에게 사랑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고 사랑이라는 가면을 쓴 추악한 소유욕 이런 것만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사랑이라는 가면을 쓴 소유욕인데 그게 지독하고 추악하고 끝까지 가는 소유욕이에요?

    ◆ 김태경> 네, 그래서 스토킹이 무섭습니다.

    ◇ 김현정> 죽여서라도 갖고 싶다 하는 소유욕?

    ◆ 김태경> 네.

    ◇ 김현정> 범행날 행적을 보면 흉기를 챙겨서 택배기사 가장해서 벨을 누르고 집으로 침입을 합니다. 그런데 A씨 여동생이 혼자 있었어요. 살해했습니다. 그리고 5시간 기다려서 어머니 살해하고 다시 한 시간 뒤에 귀가한 A씨. 세 명을 연달아서 살해합니다. 저는 이것도 참 뭔가 이게. 그러니까 A씨한테 대해서 나쁜 감정을 가졌어, A씨를 살해하겠다라고 생각을 했을지 모르지만 왜 전혀 상관도 없는 가족들까지. 왜 그랬을까요?

    ◆ 김태경> 사실은 치밀하게 계획된 범죄로 보이고요. 그래서 아마도 사전 답사를 통해서 그 집에 여성만 3명이 살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자료가 좀 부족하기는 하지만 지금 드러난 정황만을 감안하면, 조금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사냥감인 큰딸을 기다리면서 마치 방해물을 제거하듯 혹은 분풀이를 하듯이 여동생과 어머니를 살해했을 가능성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진술은, 공식 발표는 아니고 조금씩 드러나는 정보들을 저희가 모아봤을 때 이 김태현이 그렇게 얘기했대요. 들어갔는데 동생이 있어서 한 30분간 어떻게 할지를 고민했다. 고민하다가 어차피 이렇게 된 거 어쩔 수 없어 하고 내가 살해했다 이렇게 얘기를 했다는데 교수님 생각은 다르시군요. 아예 애초에 세 사람을 다 해칠 생각을 가지고 들어갔다고 보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