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교묘한 대미외교 "야도먼저 백신 지원해달라"



미국/중남미

    황교안 교묘한 대미외교 "야도먼저 백신 지원해달라"

    국힘 소속 단체장이 있는 서울, 부산, 제주 지원요청
    이수혁 대사 "6월전 미국 백신 공급 가능성" 발표 후
    국힘 백신사절단 추가 파견…워싱턴 "숟가락 얹기"

    방미 중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를 만나 한미동맹 문제를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다고 자신이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연합뉴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대한민국 야당 단체장이 있는 지역만이라도 미국의 백신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해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5일부터 미국을 방문중인 황 전 대표는 11일(현지시간) 워싱턴 한국특파원들에게 자신의 '미국방문 성과'를 자료로 정리해 배포했다.

    자료에 따르면 황 전 대표는 방문 기간 미국 정부 인사와 민간단체 관계자 등을 만나 코로나 백신 확보 문제, 북핵 안보문제 등에 의견을 나눴다고 한다.

    특히 코로나 백신관련해 정계, 재계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소개했다.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조정관, 마크 내퍼 국무부 부차관보 등과 면담해서는 "국민의 힘 소속의 지자체장들이 있는 서울, 부산, 제주 등이라도 굳건한 한미동맹의 상징적 차원에서라도 백신 1천만 분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고 소개했다.

    전 국민의 보건건강문제에 대해 당리당략적으로 접근했다는 비판을 받을 만한 내용이다.

    그는 자신의 백신 지원 요청에 대해 캠벨 조정관이 "회의 후 백악관에 직접 보고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그러나 전날 이수혁 주미대사는 한국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그동안 미국산 백신을 국내로 조기에 들여오도록 많은 외교적 노력을 기울였다며 "캠벨 조정관이 우리 대사관으로 찾아와 협의한 횟수만 열차례가 넘는다"고 말했었다.

    이 대사는 특히 "백악관과 국무부 인사를 접촉해 6월전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며 날짜까지 특정하기도 했다.

    따라서 커트 캠벨 조정관이 황 전 대표에게 '화답했다'는 것은 미국정부의 한국 백신지원 입장이 이미 결정된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황 전 대표 역시도 방미성과 자료집에서 "현지 제약업체와 미국 의원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 방미 일정에 맞춰 현지 미국 제약회사와 더불어 대대적인 백신계약을 체결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또 "의회 국제관계위원회 소속 의원들로부터 현재 위원회 내 백신 스와핑 논의가 공식 시작되었으며, 한국에 백신수급문제를 놓고 백악관과 국무부 등과 실무적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고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한국 정부가 공들여 온 백신외교에 한국의 야당 정치인이 뒤늦게 뛰어들어 숟가락을 얹으려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국민의힘은 백신 확보를 위해서라며 박진, 최형두 의원을 자체 사절단으로 미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