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백신 오접종 105건 발생 "대부분 의료기관 부주의"



보건/의료

    코로나 백신 오접종 105건 발생 "대부분 의료기관 부주의"

    접수·예진·접종 등 단계별로 대상자·백신 종류·용량 확인해야
    정부-의료계 민관대책협의회 통해 재발방지책 만들기로
    "유형 분석해 재발 막아야…오접종 사례 민관합동조사 추진"

    의료진이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잘못 접종한 사례가 105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에 따르면, 13일 0시 기준 전체 접종 건수(1·2차 포함) 1479만건 중 접종 오류는 105건이다.

    이 중 잘못된 대상자에게 백신을 접종한 경우가 90건으로 가장 많았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4월 12일 정도부터 30세 미만에는 접종하지 않도록 안내를 했는데, 생년월일을 계산하거나 만 나이를 계산할 때 착오가 있어서 30대 전후의 연령층에게 접종이 진행된 건수가 90건 정도"라며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안내를 해서 이런 오류는 최소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1차와 2차 접종 사이 간격을 지키지 않은 '이른 접종'이 10건, 전북 부안에서 접종용량을 5배가량 많이 투여한 '과다 접종' 5건 등이 보고됐다.

    정 단장은 "부안군 의원에서 과다접종하신 5명 중 4명은 일반병실에서 입원해 치료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고, 나머지 1명은 퇴원하셨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인천 남동구의 한 병원에서는 약 40여명에게 백신 용량을 절반정도 투여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정부와 지자체가 정확한 접종자 통계를 확인하고 있어 아직 통계에 반영되지는 않았다.

    시민들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정부는 오접종 사례들의 대부분이 의료기관의 부주의 때문에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접수·예진·접종 과정 등을 통해 접종 대상자의 연령 등 개인정보와 백신의 종류·접종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각 위탁의료기관에 접종접수·예진·접종 시 대상자, 백신종류, 접종용량을 단계별로 확인해 접종하도록 조치하고, 오접종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즉시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했다.

    보건소는 과다접종이나 교차접종 등 이상반응 우려되는 상황아 발생하면 피접종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오접종 재발 우려가 있거나 접종 위탁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들 경우 위탁의료기관의 위탁계약을 해지하도록 했다.

    아울러, 정부는 대한의사협회·개원의 등 의료계와 함께 '안전접종 민관대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재발방지에 나서기로 했다. 협의회는 오접종 최소화를 위해 백신별 개인식별 표시를 부착하고, 보수교육을 강화하는 등 실행방안을 만들고, 오접종 사례가 발생했을 때 민관합동조사와 이상반응 신고·보고 체계를 강화하는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 단장은 "오접종에 대한 유형을 분석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며, 사례가 발생할 경우에는 민관합동조사 등을 시행하는 등 안전접종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협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