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윤석열-최재형 맹공 "대선 아니라 수사에 대비해야"



국회/정당

    與, 윤석열-최재형 맹공 "대선 아니라 수사에 대비해야"

    황진환 기자·윤창원 기자황진환 기자·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야권 대선 주자들에 대한 의혹을 집중 추궁하며 "대선이 아니라 수사에 대비하라"고 쓴소리를 내놨다.

    민주당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 전 총장의 골프접대 의혹 보도에 대해 "윤 전 총장은 대선이 아니라 본인 수사에 대비해야 한다"며 "하루빨리 사과하고 최소한 양심이 조금이라도 남았다면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한겨레신문은 조 전 회장 비서실의 과거 일정표와 삼부토건 관계자의 말을 근거로 윤 전 총장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을 지낸 2011년쯤 조 전 회장으로부터 수차례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최고위원은 "골프접대 보도에 윤 전 총장 측은 오보라며 반발했지만 조 전 회장의 접대 달력 기록과 선물리스트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며  "특수부 관점에서 보면 충분히 범죄혐의(로 볼수 있는) 관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대검 중수부, 특수수사를 지휘하고 컨트롤타워였던 윤 전 총장의 공정과 정의가 이런 것이냐"며 "검찰 특수부도 라임펀드 사기 사건의 김봉연으로부터 술접대 받았고 (윤 전 총장 부부의)삼성과 유착 의심 보도까지 윤 전 총장의 금품수수 의혹이 눈덩이다"고 언급했다.

    윤 총장 뿐 아니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최 전 원장의 아파트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 갔다. 앞서 경향신문은 지난 18일 최 전 원장이 배우자 이모씨 명의의 서울 목동 A 아파트를 2018년 차녀 최모씨 부부에게 시세보다 5~6억원 낮은 가격인 보증금 1억2000만원에 임대해 편법증여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최 전 원장측은 "관사에 살았지만 관사 집기가 다 있어서 A 아파트에 가구를 모두 두고 갈 수밖에 없었다"며 "방 여러개에 몰아넣었기 때문에 방 4개 중 둘째딸이 실질적으로 사용한 방은 2개"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전체 평수에 대한 임대료가 아닌 일부 부분에 대한 월세를 책정한 것"이라며 "월세 100만원에 반전세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백 최고위원은 "월세 100만원을 신고해야하는데 전세 1.2억원만 신고했다"며  "지금 허위 재산신고를 한 것을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식에 비춰 믿기 어려운 것이 감사원 공관은 건물만 120여평인 거대공간"이라며 "그 공간 가구둘곳없어서 원래살던곳 가구뒀다는 것 믿기 어렵다. 감사원장은 고위공직자 신분으로 누구보다 도덕적으로 엄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최 전 원 감사원장을 향해 "헌법이 부여한 감사원장 임기 팽개친 입장에서 헌법정신을 들먹이다니 부끄럽지않나"라고 응수했다. 최 전 원장은 지난 17일 제헌절 메시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헌법이 규정한 대통령제를 제왕적으로 운영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