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청해부대 사태에 "안이한 대처 비판 받아들여야"



대통령실

    文대통령, 청해부대 사태에 "안이한 대처 비판 받아들여야"

    핵심요약

    국무회의 주재한 文대통령 "우리 군 나름대로 대응했지만 국민 눈에는 부족"
    "치료 등 조치에 만전 기하라…다른 해외 파병 군부대까지 살펴야"
    "공관 주재원 등 백신 접종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 안전대책도 강구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해외 파병부대인 청해부대의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해 "우리 군이 나름대로 대응했지만 국민 눈에는 부족하고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치료 등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다른 해외파병 군부대까지 살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대원들이 충실한 치료를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 애가 타는 부모님들에게도 상황을 잘 알려서 근심을 덜어줘야 할 것"이라며 여러번 관련 조치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차제에 우리 공관 주재원 등 백신 접종의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들의 안전대책도 함께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우리 장병들의 안전이 곧 국가 안보라는 생각으로 코로나 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EU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 국경세를 도입해 2026년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수출 의존도가 높고, 제조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국내 기업의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선제적 대응을 위해 "민관합동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당장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과 함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의 흐름을 타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피할 수 없다면 당당하게 맞서며 주도해야 한다"며 "범국가적 차원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면밀하게 준비해, 보다 속도있게 실천하고 저탄소 경제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다음주 출범 4년을 맞은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해 "큰 역할을 했다"고 격려한 문 대통령은 "중기부가 우리 경제에 역동성을 불어넣고 어려운 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길 기대하며, 중기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