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0%대로 내려앉은 尹, 이재명·이낙연 양자대결서도 모두 열세



국회/정당

    10%대로 내려앉은 尹, 이재명·이낙연 양자대결서도 모두 열세

    핵심요약

    차기 대선후보 가상 양자대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여당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모두에게 오차범위 이상의 격차로 열세인 여론조사 결과가 오늘 나왔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창원·박종민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창원·박종민 기자차기 대선후보 가상 양자대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여당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모두에게 오차범위 이상의 격차로 열세인 여론조사 결과가 22일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전국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상 양자대결에서 이 지사는 46% 지지율로 33%인 윤 전 총장을 13%포인트 앞섰다. 2주 전 조사보다 이 지사는 3%포인트 오른 반면, 윤 전 총장은 변동이 없어 격차가 벌어졌다.

    여권 후보로 이낙연 전 대표가 나서는 경우에도 이 전 대표가 42%로 윤 전 총장(34%)을 앞섰다. 2주 전 두 사람은 36%로 같았지만, 윤 전 총장이 2%포인트 하락할 때 이 전 대표는 6%포인트 상승해 오차범위 이상 우세를 나타냈다.

    여야를 통틀어 본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이 지사 27%, 윤 전 총장 19%, 이 전 대표 14%로 집계됐다. 1주 전 조사에 비해 이 지사는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윤 전 총장은 1%포인트가 빠지면서 20% 선이 무너졌다. 이 전 대표는 자리를 지켰고,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4%), 최재형 전 감사원장(3%),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3%) 순이었다.


    진보 진영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33%, 이 전 대표가 18%를 기록했고 박용진 의원(4%),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3%), 심상정 정의당 의원(3%), 정세균 전 총리(2%) 순이었다. 보수 진영은 윤 전 총장 22%에 이어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각각 10%를 기록했고 안 대표(6%), 최 전 원장(6%), 원희룡 제주지사(3%) 차례였다.

    이번 4개 기관 합동 전국지표조사(NBS)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지표조사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