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尹캠프 현역 의원만 36명, 쏠림 현상 이유는?



국회/정당

    [영상]尹캠프 현역 의원만 36명, 쏠림 현상 이유는?

    핵심요약

    어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합류한 하태경 의원을 포함해 현재까지 국민의힘 현역의원 103명 중 36명이 윤 전 총장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핵심 당원들의 확고한 지지가 현역 의원들을 움직이고, 의원들의 대거 합류가 다시 당심에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인데, 직접 전화를 거는 윤 전 총장의 소통 방식도 세불리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의원들 입장에선 누구보다 중요한 공천까지 고려할 때, 가능성이 높은 쪽에 줄을 대는 것은 자연스럽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홍준표 의원은 이를 구태로 규정하며 "당심이 민심을 이기려 들면 대선이 망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왼쪽)와  윤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하태경 의원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왼쪽)와 윤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하태경 의원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경선 경쟁주자였던 하태경 의원이 합류하면서 윤석열 캠프의 세불리기가 절정에 달했다. 윤 전 총장에게 쏠린 당심이 지역 당협위원장들을 움직이고 이들이 다시 조직력을 발휘해 당심을 다시 결집시킨다는 분석이다. 경쟁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이런 움직임을 '공천 줄세우기'라고 비판하며 연일 각을 세우고 있다.

    이날 윤석열 캠프에 따르면, 하 의원을 포함해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현역 의원은 36명에 달한다. 현재 국민의힘의 의석 수가 103명이므로 1/3을 넘는 의원들이 함께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원외 당협위원장까지 고려하면, 지역 당협위원장의 약 70% 가량이 윤 전 총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윤 캠프는 설명한다. 홍준표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현역 의원이 3명인 점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은 최근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입당 초부터 당원들의 굳건한 지지를 기반으로 국민의힘 선두자리를 지켜왔다. 이런 확고한 지지세가 현역들의 움직임을 유도하고 있는 상태다. 당원들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전통 지지층이 많은 영남 지역에 이러한 경향이 더 크다고 한다. 홍 의원이 경남지사로 일했던 PK 지역의 한 의원은 "홍 의원과 다양한 인연이 많은 지역임에도 정권교체를 위해 윤 전 총장을 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큰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렇게 모인 세력은 다시 당원들을 결집시키는 구조를 만들어 낸다. 당심을 반영해 현역 의원들과 당협위원장들이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선언을 한 뒤, 이번엔 거꾸로 이들이 경선에서 윤 전 총장에게 투표하라고 당원들을 독려하는 식이다. 다만 경선이 과열되면서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윤 전 총장 지지선언을 했던 이창성 수원시갑 당협위원장이 당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문자투표가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연락을 주시면 도와드리겠다"며 "윤 전 총장을 선택해달라"고 적은 탓이다. 이에 '조직적인 대리투표 시도'라는 비판이 쏟아졌는데, 윤석열 캠프 측은 "통상적인 투표 방법을 안내하는 내용"이라고 해명한 상태다.

    또 원내 진입 여부나, 의원 선수와 관계 없이 윤 전 총장이 직접 전화를 걸어 지지를 호소하는 특유의 소통 스타일이 지지세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윤석열 캠프의 김경진 대외협력특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만큼 내부에서 가깝게 지켜봤을 때 소통이 되고 매력적이라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캠프 소속 한 다선 의원은 "캠프 합류 전부터 윤 전 총장에게 전화를 여러 번 받았지만, 홍 의원으로부터는 한 번도 연락을 못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홍준표(왼쪽)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홍준표(왼쪽)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홍 의원에게 직접 "저는 정치 초심자인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캠프에) 왔다. 그런데 홍 후보는 왜 상대적으로 적으며 이번에 복당할 때에도 동료 의원들이 참 많이 반대했다"거나 "동료나 후배들에게 말을 함부로 하거나 독선적으로 한다는 지적이 많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고 물었다. 주변 사람과의 스킨십에 약한 홍 의원과 자신을 대비시킨 것이다. 홍 의원은 "저는 계파를 만들지도 계파에 속해본 일도 없다"며 "26년 정치하면서 배신은 두어 번 당해봤지만 제가 남을 배신한 일은 단 한번도 없다"고 반발하며 우회적으로 윤 전 총장식 세불리기를 비판했다.

    냉정하게 살펴보면, 윤 전 총장에 대한 당협위원장들의 지지는 결국 정치적 유불리에 따른 판단으로 해석된다. 더 정확히는 향후 공천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대선 이후 당권이나 지방선거 등을 염두에 둘 때, 국민의힘 최종 후보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은 쪽에 서야 된다는 것이다. 이미 당내 최대 세력을 형성한 윤 전 총장이 대선 본선에서 지더라도 향후 공천권을 행사할 당권 정도는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2030 세대의 지지를 받는 홍 의원이 본선 경쟁력에 대해 인색한 평가를 받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같은 윤 전 총장 측 세불리기를 홍 의원은 구태로 규정하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국민의힘 강원도당에서 '강원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을 열고 "당의 주인인 당원에게 일시적인 과객에 불과한 국회의원들이 누구를 찍으라고 하는데, 경선 끝나고 나면 그런 사람들은 용서하지 않겠다"며 "당원들의 권리를 존중해야지 어떻게 국회의원이 줄 섰다고 책임당원들에게 누구 찍으라고 강요할 수 있느냐"고 일갈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 측은 "의원들과 당원들의 자발적 선택을 '줄 세우기'라고 폄하하는 것은 그 분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홍 후보의 이런 언행과 태도는 매우 오만한 것으로, 그에 대한 당원들의 거부감만 키울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