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죽을 죄 지었다"던 서민…막상 비판엔 "응 반사"[이슈시개]



정치 일반

    "죽을 죄 지었다"던 서민…막상 비판엔 "응 반사"[이슈시개]

    핵심요약

    서민, '홍어준표' 논란 사과하자마자 또 다른 논란
    2일 사과문서 "블로그 중단하겠다"고 했지만…
    3일 블로그서 자신 비판하는 누리꾼들과 신경전
    직접 댓글 달며 "응 반사", "잘 나가니 배 아팠나"…
    비속어 섞어가며 예민한 반응 보이기도
    4일 팬클럽 밴드엔 "의도치 않게 지역 비하 프레임"

    서민 단국대 기생충학과 교수. 연합뉴스서민 단국대 기생충학과 교수. 연합뉴스
    이른바 '홍어준표' 논란에 휩싸인 서민 단국대 교수가 사과하자마자, 자신을 향한 비판엔 욱하는 모습을 보여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서 교수는 "자숙하는데 웃음이 나온다"라는 등 장난 섞인 댓글도 수차례 다는 행동을 보이며 또 다른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서 교수는 지난 2일과 3일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연달아 사과문을 게시했다. 지난달 31일 서 교수의 유튜브인 '기생충티비'에서 홍준표 후보를 향해 '홍어준표'라고 표현을 쓴 썸네일 화면이 '호남 지역 비하' 논란으로 확산되자, 사과를 통해 진화에 나선 것.


    서 교수는 2일 "기생충티비 접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선거철이라 경거망동하지 말자고 생각해 글도 자주 안 쓰고 있었는데, 그런다고 다가 아니었다"며 "죽을 죄를 지었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사죄의 뜻으로 블로그와 페북, 그리고 유튜브를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3일에는 "홍준표 후보님께도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는 글을 통해 홍 후보에게도 고개 숙이는 모습을 보였다.

    지역 비하 논란이 일었던 서민 교수의 유튜브 '기생충티비' 썸네일. 해당 유튜브 캡처지역 비하 논란이 일었던 서민 교수의 유튜브 '기생충티비' 썸네일. 해당 유튜브 캡처
    하지만 블로그 중단을 선언한 바로 다음 날인 3일, 자신의 블로그에 달리는 비판 댓글에는 시종일관 발끈하는 반응을 보였다.

    서 교수는 사과문에 "본인의 삶을 되돌아보고, 미래에 대해 잘 생각해보라"는 한 누리꾼의 댓글이 달리자, "나 블로그 안 하면 넌 댓글 알바 어디서 하냐ㅋㅋ"라며 날선 반응을 보이는가 하면, "지구를 떠나거라. 남에게 민폐 끼치지 말고"라고 비방하는 댓글에는 "응 반사ㅋ"라고 댓글을 달았다.

    또 "(논란이 된) 썸네일을 PD가 혼자 만든 거라면, 조회수 올리려다 사고 친 거냐"라고 의문을 품는 댓글에 서 교수는 "그냥 내가 했다 치자. 너 따위는 어차피 안 믿을 거잖아"라며 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자신을 공격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댓글들에 일일이 반응하며 수많은 누리꾼들과 신경전을 벌인 서 교수는 특히 비속어를 섞기까지 하며 댓글을 남기는 등 예민한 모습을 보였다.

    블로그 활동 중단을 선언한 서민 교수가 바로 다음 날 블로그에서 자신을 비판하는 누리꾼들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해당 블로그 캡처블로그 활동 중단을 선언한 서민 교수가 바로 다음 날 블로그에서 자신을 비판하는 누리꾼들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해당 블로그 캡처
    서 교수의 이같은 언행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한 누리꾼은 "(서 교수가) 헛소리를 했지만, 헛소리를 들은 사람에게 욕먹을 감수까진 하지 않았다는 논리인 것이냐"며 비판했고, 다른 누리꾼은 "하나하나 댓글 다는 거 보라"며 "그것도 수준 이하의 댓글들"이라고 지적했다.

    "'응 반사'는 정말 유치하다", "실수를 했으면 자숙을 해야 한다", "진정으로 사과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다"는 등의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반면 서 교수의 팬클럽 회원들은 "서민 사랑은 변함없다"며 응원 글을 남기고 있다. 한 회원은 "교수님 블로그가 난리가 났다"며 "이상한 애들이 떼거지로 나타나 (댓글을) 도배하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가) 아예 댓글 창을 닫고 글만 올리셨으면 좋겠다"며 "사과할 일도, 이렇게 이슈화될 일도 아닌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다른 회원들은 "교수님 블로그로 가서 한판 붙어보자", "이것이 사과할 일이냐"며 동조하기도 했다.

    4일 오후 자신의 팬클럽에 글을 게시한 서민 교수. 해당 밴드 캡처4일 오후 자신의 팬클럽에 글을 게시한 서민 교수. 해당 밴드 캡처
    이런 와중에 서 교수는 4일에도 팬클럽 밴드에 게시 글을 올렸다. 그는 "이번 논란은 제 의도와는 상관없이 지역 비하의 프레임이 잡히는 바람에, 회복이 불가능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치적인 발언을 하는 건 오직 정권교체를 위해서인데, 이제 제 발언들은 윤 후보님께, 그리고 정권교체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게 돼버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간 했던 활동을 접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너그러운 양해를 구한다"고도 썼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