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앙숙' 김종인‧안철수, 한 그릇에 담길까…단일화 숙제 앞둔 윤석열



국회/정당

    [영상]'앙숙' 김종인‧안철수, 한 그릇에 담길까…단일화 숙제 앞둔 윤석열

    핵심요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출 직후 김종인에 러브콜
    안철수와 단일화엔 "당장 드릴 말씀 없어"…속도 조절
    범야권 단일화, 대선승리에 필수…'앙숙' 김종인‧안철수 통합 작업 고심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윤석열 대선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이한형·윤창원 기자왼쪽부터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윤석열 대선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이한형·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식적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김 전 위원장과 앙숙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 숙제를 어떻게 풀어낼지 주목된다. 윤 후보는 김 전 위원장과 안 후보를 한 그릇에 담아야 하는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김종인에 손 내민 윤석열…안철수와 단일화엔 말 아껴


    윤 후보는 5일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직후 김 전 위원장에게 손을 내밀었다. 윤 후보는 후보 선출 후 기자회견에서 김 전 위원장 영입 여부에 대해 "경선 과정에서 유익한 조언도 해주시고 해서 (저를) 도와주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선대위 구성은 관계자들과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두환 옹호' 발언 등 논란이 터질 때마다 윤 후보를 감싸는 발언을 하는 등 일찌감치 윤 후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숨기지 않았다. 
     
    윤 후보는 그러나 지난 1일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야권 후보 단일화 대상으로 꼽히는 국민의당 안 후보에 대해선 다소 거리를 뒀다. 윤 후보는 "전부 같은 열망을 갖고 계신 분들이기에 큰 틀에서 야권 통합을 이룰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당장 여기에서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안 대표 또한 지난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는 대선에 당선을 목표로 나왔다"며 "제가 정권교체의 주역이 되겠다"고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지난 1일 출마 기자회견에선 "국민의힘이 제게 후보를 양보하면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을 단칼에 거절하지 않았다는 면에서, 출마 직후 상승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 노선을 강조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표면적으론 윤 후보와 안 후보 측 모두 '후보 단일화' 자체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물밑에선 범야권의 대선 승리를 위해 단일화를 불가피하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국민의힘 소속 초선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과정이야 어찌됐든 지지율 5% 이상 나오는 안철수를 버리고 갈 순 없다"며 "협상의 문제일 뿐 결과적으로 내년 3월 대선에 야권 후보는 한명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도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안 후보도 이견이 있는 건 아니"라며 "그러나 단일 후보를 국민의힘 후보로 미리 정해놓고 들어오는 식의 협상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안철수에 이어 홍준표까지…앙숙 관계 김종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문제는 김 전 위원장이다. 윤 후보가 본경선에서 승리하면서 김 전 위원장이 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관측된 가운데 김 전 위원장과 안 후보와의 구원(舊怨) 때문에 단일화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안 후보와의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김 전 위원장은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신경전 과정에서 안 후보를 향해 "정신이 좀 이상한 사람"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안 후보 또한 김 전 위원장을 향한 앙금이 남아 있어 정치적 행보를 함께 하긴 힘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본 경선에서 윤 후보를 턱밑까지 추격하며 영향력을 보인 홍준표 의원 또한 김 전 위원장과 껄끄러운 관계라는 점도 변수다. 홍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공천 파동 끝에 무소속으로 대구수성을에 출마해 당선됐지만, 총선 직후 들어선 '김종인 비대위' 체제 하에서 복당을 하지 못했다. 홍 의원이 김 전 의원장의 '동화은행 뇌물사건'을 거론한 데 대한 보복성 조치였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홍 의원은 이날 본 경선에서 최종 41.50%로 윤 후보(47.85%)에게 밀렸지만, 여론조사에선 홍 의원(48.2075%)이 윤 후보(37.9375%)를 10%포인트 이상 따돌렸다. 윤 후보 입장에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본선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홍 의원의 지원 사격이 필요한 셈이다. 그러나 홍 의원은 주춤한 분위기다. 홍 의원은 이날 저녁 전당대회가 끝난 후 페이스북에서 "이번 대선에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며 "모든 당원들이 한 마음으로 정권교체에 나서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에서 주도권을 잡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선대위 내 특정 직함을 맡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 후보 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도 지금 명‧낙 대전의 갈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 보면 어느 당이든 경선 후엔 후유증이 있기 마련"이라며 "현재 구도를 보면 안 후보나 홍 의원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라 윤 후보가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