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美 국무 부장관 "종전선언 협의 매우 만족"



미국/중남미

    [영상]美 국무 부장관 "종전선언 협의 매우 만족"

    한미일 외교차관 회의 직후 밝혀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워싱턴특파원단 제공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워싱턴특파원단 제공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한국전쟁 종전선언 협의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및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 간 종전선언 합의와 관련해 세부사항을 말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종전선언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지금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 등 기타 동맹국 파트너들과 어떻게 해야 할지,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어떻게 할지 대화 중이다"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이 시점에 종전을 선언하는 것에 미국이 동의하는지에 대한 추가 질문이 나오자 "종전선언은 계속적으로 건전한 조율을 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과 관련해 한미 간 이견이 해소됐는지, 곧 발표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도 "한국과 일본, 다른 관련 동맹 및 파트너와 협의 및 조율이 진행 중"이라며 같은 취질로 답변했다.

    이어 "우리가 함께 협의·조율할 때 늘 평화와 안정에 있어 각국 및 전세계의 이익을 보장하는 좋은 결과를 도출한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셔먼 장관은 미국, 일본, 한국 기자들 각 1명씩으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국무부는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 한미일 차관이 모두 회견에 참석할 것이라고 공지했지만 셔먼 부장관만 참석했다.
     
    셔먼 부장관은 한일 간 다른 주제에 대해 이견이 있어 공동 회견이 성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