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尹측근 중심 인선에 불만…윤석열 '김병준 카드' 이대로 직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김종인, 尹측근 중심 인선에 불만…윤석열 '김병준 카드' 이대로 직진?

    핵심요약

    갈등 배경으로 '尹측근 중심 선대위 인선'
    비서실장 거론된 장제원 "캠프 떠난다" 후퇴했지만
    김종인, 김병준 인선에 불만 가진 것으로 전해져
    경선 승리에 자신감 넘치는 尹캠프…이대로 직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연합뉴스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연합뉴스국민의힘이 반쪽 자리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위기에 처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 후보 측근 중심의 선대위 인선에 비판을 쏟아내던 것에 이어 23일 "확신이 서지 않는 일"이라며 선대위 합류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윤 후보의 최측근이자 비서실장 복귀가 유력했던 장제원 의원이 2선 후퇴를 선언하면서 윤 후보가 김 전 위원장을 설득할 공간을 만들었지만, 김 전 위원장은 이 정도 상황에 만족하지 않는 분위기다.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선대위 거취가 김 전 위원장 합류 여부의 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경선 후보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김종인 전 위원장과의 20일 회동에 대해 설명하며 아쉬움을 토로했다고 한다. 오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에 "윤 후보는 '그때 같이 간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김종인 전 위원장에게 과거 껄끄러웠던 일을 사과하며, 앞으로 잘 모시겠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김종인 전 위원장이 반대하지 않길래 합의가 된 줄 알았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 구성에 대한 불만을 넘어 윤 후보가 인선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분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더 이상 정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고, 일상으로 회귀할 것"이라며 "(내가) 한두 번 경험한 사람도 아니고, 과거에도 여러 번 경험했는데 나는 확신이 서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다"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연합뉴스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연합뉴스총괄 선대위원장으로서 합류하는 것이 기정사실화됐던 김 전 위원장이 돌연 합류를 거부하고 나선 것은 선대위가 '기존 윤석열 캠프의 연장선' 혹은 '윤 후보 측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김 전 위원장과 가까운 정치권 인사는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경선에서 민심을 얻지 못한 것을 엄중히 보고, 캠프가 제대로 일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라며 "그런데 윤 후보가 '승리했으니 잘한 거고 고생했으니 이대로 간다'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어 문제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윤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한 이후 컨벤션 효과 등으로 지지율이 높아지며 자신감이 붙었고, 김 전 위원장 영입 필요성에 의문을 품는 인사들도 주변에서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고 한다. "후보가 중심이고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윤 후보도 최근 여기에 동조하는 행보를 보여왔다. 이날 오찬 자리에서도 '선대위는 가볍게, 기존 캠프 사람은 백의종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등의 조언이 나오자 윤 후보는 "자리 욕심내는 사람은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실제로 선대위 인선은 윤 후보의 이 같은 의중이 반영돼 이뤄졌다. 윤 후보가 강력히 추천했던 김병준 전 위원장은 상임선대위원장에 올랐고,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도 후보 직속 기구인 새시대준비위원장으로 합류했다. 현역 의원 중에선 윤석열 캠프에서 활동했던 권성동 의원이 당 사무와 자금을 관리하는 사무총장에 올랐고, 윤한홍·박성민 의원은 각각 전략기획부총장과 조직부총장에 임명됐다.

    그러나 이날 김 전 위원장이 합류 거부까지 선언하며 선대위 인선이 파국을 맞자, 윤 후보는 다시 막판 조율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됐다. 윤 후보의 최측근이자 비서실장에 내정된 장제원 의원이 이날 부랴부랴 2선 후퇴 의사를 밝히면서 협상 공간을 다시 열었지만, 김 전 위원장은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미 인선이 끝난 김병준 전 위원장이 해결의 키가 될 것이라는 얘기가 김 전 위원장 주위에서 나온다.
     
    발언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발언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전 위원장은 김병준 전 위원장의 인선에 특히 불만이 많다"고 했다. 이준석 당대표도 이날 우회적으로 김병준 전 위원장 이야기를 꺼냈다. 이 대표는 '김병준 전 위원장 인선이 번복될 수 있는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윤 후보의 생각을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언급되신 분들이 전체를 위해서 다른 선택을 하신다면 그런 것들은 존중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애초 당이 생각했던 선대위 그림이 많이 어그러졌고, 자유한국당 시즌2가 됐다"라며 "현재로서 선대위에 기존 윤석열 캠프가 그대로 들어오는 셈인데, 김종인 전 위원장도 얘기가 안 된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선대위 인선 갈등은 단순히 김 전 위원장의 영입 여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윤 후보의 정치력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돼가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한 3선 의원은 "이 정도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일할 수 있는까 하는 의문이 들게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