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틀째 7천명 확진'에 정부, 방역정책 자문 듣는다



보건/의료

    '이틀째 7천명 확진'에 정부, 방역정책 자문 듣는다

    핵심요약

    일상회복지원위 분과위원회 오후 개최
    방역당국 "이번주 방역조치 효과 봐야"
    "추가 방역조치 강화 필요할지 논의 중"
    "백신효과 일찍 떨어져 위중증환자 급증"

    서울 양천구 오목공원에 마련된 서울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 오목공원에 마련된 서울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째 7천명대로 나오고 위중증환자가 연일 역대최다로 집계되자 방역당국이 전문가들로부터 방역정책을 자문받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9일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현재 유행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자문받기 위해 오늘 오후 1시30분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시행 이후 각 분과별로 정책 자문을 하는 기구다.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분과에서 각계 전문가와 시민단체 인사 등의 의견을 나눈다. 각 분과회의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최하는 방식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최근 유행상황을 두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박영준 역학조사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유행 규모는 사상 최대고 이동량도 줄지 않고 추가접종에 속도가 붙지 않는 현 상황으로 보면 확진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정부가 어느 시점에 특단의 조치, 즉 비상계획을 발동할지는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당장 추가 방역조치를 내기보다는 일단 이번주부터 시행하는 새 방역조치의 효과를 봐야한다는 설명이다.

    손 반장은 "사적모임 제한이나 사회적 거리두기 대응 강화가 사흘 전부터 가동 중이고 효과가 어떨지 금주 지나면서부터 서서히 관찰될 것"이라며 "이를 감안해서 현 상황을 계속 지켜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가 방역강화가 필요할지, 한다면 시점 어떻게 될지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정부 내에서 계속 논의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일상회복위 분과회의 내용은 별도로 공개되지 않을 예정이다.

    이한형 기자이한형 기자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102명으로 전날 7174명에 이어 이틀째 7천명대를 이어가고 있다. 위중증환자는 전날 800명대로 뛴 이후 이날 857명까지 늘어 역대 최다 집계를 경신했다.

    방역당국은 최근 위중증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게 된 배경에 대해 백신효과를 간과한 오판이라고 잘못을 시인했다.

    중수본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확진자 발생의 속도나 규모는 예상한 부분이지만 가장 힘든 것은 위중증 환자가 늘고 병상 문제가 악화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반장은 "백신효과가 6개월은 갈 것으로 (보고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을) 잡았다는데 위중증 환자 발생 비율이 1.4~1.7%를 왔다갔다 하고 있어 병상을 준비했다"며 "6개월 간다는 것이 3개월부터 효과가 떨어져 4개월이 되면 낮아지면서 위중증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환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중환자 체육관 병상 등을 만들어야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방역당국은 현 의료체계 내에서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반장은 "병상 추가확보 방식은 의료체계 안에서 집중하고 있다"며 "현재 체계에서 최대한 확보해보고 추가로 병상 자체가 더 이상 감당 안 될 때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중환자실은 밀폐된 시설에서 체온, 습도 등 모든 의료적 환경을 최적으로 맞추고 고도의 장비로 환자를 관리하는 첨단 시설"이라며 "야외천막이나 체육관에서 관리할 경우 여러 면에서는 환자에게 안 좋은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