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1980억 횡령 "회장 지시의 비자금"…주식손실로 틀어졌나



사건/사고

    [단독]1980억 횡령 "회장 지시의 비자금"…주식손실로 틀어졌나

    '1980억 원 횡령'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모씨 "회장 지시로 비자금 조성" 주장
    "주식 매입했지만, 손실 봐서 계획 틀어져"
    금괴 매입 후 회장 일부 전달?…금괴 행방 오리무중
    오스템 측 "명백한 허위주장, 회장 지시 전혀 없다"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오스템임플란트 회삿돈 1980억 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직원 이모(45)씨가 "회장 지시로 비자금을 조성하려 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횡령금으로 주식 매매를 해 비자금을 조성하려 했다가 손실로 틀어지자 금괴를 구입했다는 진술인데, 경찰은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 중이다.

    반면, 오스템임플란트 측은 "금괴의 은닉과 수사 교란을 목적으로 한 명백한 허위주장"이라며 거세가 반박하고 있다. 양측의 진실 공방이 치열한 상황에서 '공범' 조사와 함께 수사가 '윗선 개입' 의혹 등으로 향할지 주목되고 있다.

    7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직원 이씨는 전날 경찰 조사에서 "회장 지시로 비자금을 조성하려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모(45)씨를 5일 검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모씨가 6일 오전 서울 강서경찰서로 들어서는 모습. 연합뉴스경찰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모(45)씨를 5일 검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모씨가 6일 오전 서울 강서경찰서로 들어서는 모습. 연합뉴스앞서 서울 강서경찰서는 지난 5일 밤 경기도 파주에서 이씨를 검거해 경찰서로 호송한 뒤, 6일 오전 10시부터 13시간 40분 동안 정확한 범행 경위와 동기 등을 조사했다.

    이씨는 '비자금' 등을 언급하면서 횡령금으로 주식을 매입했지만 손실을 봐서 계획이 틀어졌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씨는 지난해 10월 1430억 원으로 동진쎄미켐 주식 391만여주를 사들여 12월까지 336만여 주를 팔았다. 거래 과정에서 총 336억 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된다.

    이씨는 "횡령금이 손실되자 일부를 금괴로 바꿔 회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도 한 것으로 파악된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이씨는 시가 기준 680억여 원 상당의 1kg 금괴 851개를 사들였다. 경찰은 지난 5일 이씨 주거지 등 압수수색을 통해 497개의 금괴와 현금 4억 3천만 원을 압수했다. 나머지 금괴 354개는 아직 소재가 불분명한 상태다.

    이씨 변호인인 박상현 변호사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무관리팀장이란 직위를 가진 분이니 평소 위에 오너 분들이 업무지시가 있지 않았나 한다"면서 "그런 의혹이 있는 것 같기는 하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하지만 오스템임플란트 측은 '회장 개입'에 대해 강력히 반박하는 상황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사 회장과 관련해 횡령 직원이 진술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는 빼돌린 금괴의 은닉과 수사 교란을 목적으로 한 명백한 허위주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횡령 직원의 일방적 허위주장을 유포해 당사와 당사 회장의 명예를 중대하게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며 "당사 회장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어떤 개입이나 지시를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결국 공범 및 사내 윗선의 지시와 개입, 묵인 등이 있었는지는 수사로 밝혀내야 할 전망이다. 경찰은 우선 이씨와 함께 재무팀에서 근무했던 직원 2명도 소환해 공범 여부를 조사하는 상황이다.

    회장 등 윗선 개입 의혹 수사에 대해 경찰은 "일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먼저 수사 중"이라며 "수사가 어디까지 향할지는 아직까진 미지수"라고 밝혔다.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모씨가 7일 서울 강서경찰서에서 조사를 받던 중 어지러움을 호소해 구급차로 옮겨지고 있다. 연합뉴스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모씨가 7일 서울 강서경찰서에서 조사를 받던 중 어지러움을 호소해 구급차로 옮겨지고 있다. 연합뉴스경찰은 이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법상 업무상횡령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한편, 강력팀을 투입해 금괴 향방을 추적하러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이씨의 횡령은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됐으며, 횡령액은 기존 알려진 금액인 1880억 원보다 100억 원 1980억 원인 점이 CBS노컷뉴스 취재로 확인된 바 있다. 일각에선 이씨가 회사 재무관리팀장으로 재직하면서 7개월간 자금을 빼돌렸는데도 회사가 인지 못 한 부분에 대한 미스터리가 증폭되는 양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