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탈모 건보'에도 1주일 만에 따라잡힌 이재명…위기감 재고조



국회/정당

    '탈모 건보'에도 1주일 만에 따라잡힌 이재명…위기감 재고조

    핵심요약

    李, 가상 다자·양자대결 여론조사서 尹·安 모두에게 뒤져
    국민의힘 내홍에도 '안철수' 존재로 중도층 포섭에 실패
    '탈모약 건보' 등 선심성 공약에 尹도 '병사 200만원'으로 맞불
    李, 남은 기간 경제·산업행보 이어가며 '중도층 공략' 올인
    송영길 '탄압' 발언에 "약간 지나쳤다"며 내부단속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가상 다자대결은 물론, 단일화 야권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도 뒤진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속속 나오면서 당의 고심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이 후보는 경제·산업 성장 이슈를 선점하며 중도층을 공략하는 동시에, 송영길 대표의 '탄압' 발언으로 촉발된 반발을 잠재우는 등 내부단속에도 직접 나섰다.
     

    "못해도 상대진영은 안 가"…李, 박스권 머물러


    리얼미터가 YTN의뢰로 지난 10~11일 전국 1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와,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8~10일 전국 10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야권 단일화를 할 경우 두 후보 모두 이재명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거나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두 조사 모두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지난주 국민의힘 내홍 속에서 이 후보가 오차범위 밖 지지율 '골든크로스'를 기록했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국민의힘이 내부갈등을 빚어도 '중도보수 안철수'라는 대안이 존재했기 때문에 이탈한 중도층을 이 후보가 충분히 끌어들이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유튜브 캡처유튜브 캡처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등 선심성 공약도 내세웠지만 결정적으로 표심은 움직이지 않은 모양새다. 그의 지지율은 흔히 말하는 '박스권'인 30%대 중후반에 멈춰있다.
     
    여론조사업체 조원씨앤아이 김대진 대표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대선의 가장 큰 특징은 한쪽 지지층이 못해도 상대진영으로는 이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만큼 유권자들의 프레임이 단호하게 정해져있는 상황이다. 이동해봐야 '정권교체 프레임' 내에서의 이동뿐"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기존 잦은 말실수로 구설에 올랐던 윤 후보가 내홍을 봉합한 뒤 '여성가족부 폐지', '병사 월급 200만원' 공약 등을 내기 시작했다. '젠더 갈라치기', '선심성 공약'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책 화두를 던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바짝 긴장한 분위기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윤 후보가 군인 월급 200만원 등 이 후보의 정책을 따라하는 바람에 차별화에 애를 먹고 있다. 결국 반문(反문재인), 정권교체 여론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李, 경제행보 이어가며 '중도층 공략' 올인


    이 후보는 두 달도 남지 않은 대선 기간 동안 자신만의 '성장 브랜드'를 확실히 각인시키며 중도층 표심 확보에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전략이다.
     
    당의 한 전략통 의원은 통화에서 "탈모약 건보 적용과 같은 공약의 경우 전략적으로 미세 타깃팅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 그 자체가 판 전체를 바꿀 수 있는 건 아니다. 결국 중도층 확보를 위해 경제·산업 등 굵직한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믿을 수 있다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 후보는 12일, 임기 내 10대 중점 산업을 육성해 수출 1조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또 10대 그룹 최고경영진과 만나 청년 채용, 규제 완화 문제 등을 논의하며 경제행보를 이어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두번째)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연합회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 합시다" 에서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두번째)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연합회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 합시다" 에서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는 동시에 당 내부갈등 잠재우기에도 들어갔다.
     
    그는 송영길 대표의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받았다'는 발언과 관련해 12일 "송 대표가 검찰의 수사권 남용 얘기를 하다가 약간 지나친 것 같다"며 "적절히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출신인 윤영찬 의원을 비롯해 친문계 김종민, 신동근 의원 등이 반발하자 이 후보가 직접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 측은 또 윤 후보 측과 TV토론을 위한 구체적 실무협상을 13일부터 진행한다. 양측은 3대3 실무 협상단을 꾸려 토론이 이뤄질 방송사, 토론 주제 등에 대해 논의한다. 언론사 주관 토론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는 공식토론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자율성이 보장돼 후보 개개인의 대처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 후보에게 다소 유리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한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만큼, 민주당 선대위는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