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러시아군 수도 키예프 코앞까지…'친러 정부 수립' 노리나



유럽/러시아

    [영상]러시아군 수도 키예프 코앞까지…'친러 정부 수립' 노리나

    핵심요약

    러시아군 동·남·북 3면에서 군사행동 개시, 우크라 군사시설 파괴
    CNN 특파원 "키예프 근처 호스토멜 국제공항 러시아에 점령"
    우크라이나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점령"…피해규모 확인 안 돼
    "공격 첫날 우크라이나인 57명 사망, 169명 부상"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정부 제거 의도"
    바이든 "독일 추가파병 미군 7천명, 우크라이나에서 작전 안해"

    연합뉴스연합뉴스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이른바 '군사 작전'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가 지난 25일에도 이곳저곳에서 교전이 벌어지고 있다.

    반나절만에 수도 키예프 근처까지 접근한 러시아군은 아직 수도 키예프를 함락하지는 못했지만, 첫날부터 인근 국제공항을 점령하는 등 전체적으로 우세하다. 물론 우크라이나군 또한 필사적으로 저항하면서 치열한 교전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

    러시아군, 동·남·북 3면에서 군사행동…우크라이나 "치열한 전투 중, 맞설 준비 돼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위기 지켜보는 시민들. 연합뉴스우크라이나 침공위기 지켜보는 시민들. 연합뉴스로이터·AFP·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군사작전 개시 명령을 내리자 곧바로 공격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군사시설 다수가 파괴되고 우크라이나인 220여명이 숨지거나 다쳤다고 파악됐다. 2014년 이래 무력충돌이 계속돼 왔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선, 러시아 지원을 받는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우크라이나 정부군 방어선을 뚫고 수 킬로미터 진군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밝혔다.

    우크라이나 남부에선 러시아가 지난 2014년 자국으로 합병한 크림반도를 통해 진입한 러시아군이 도시 헤르손에 입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군은 이 곳에서 우크라이나 측이 봉쇄하던 북크림 운하를 점령하고 관개용수 공급을 재개했다.

    수도 키예프 인근 비행장 등 군사시설도 러시아군 공습을 받아 파괴됐다. CNN 매튜 챈스 현지 특파원은 생중계를 통해 러시아 공수부대가 키예프 중심부에서 불과 20여km 떨어진 호스토멜 국제공항을 점령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러시아군이 북부 벨라루스 쪽에서 남쪽으로 진군하며 1986년 폭발 사고가 났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를 점령했다며, "러시아군의 완전한 무차별 공격 뒤에 원전이 안전하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우려했다. 올렉 랴슈코 보건장관은 공격 첫날 우크라이나인 57명이 사망하고 169명이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민간인 거주지역에 포격을 가하고 있고,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의 민간인 거주지역에 대해서 어떤 미사일이나 항공폭탄을 이용한 공격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유도무기는 우크라이나군 시설과 인프라만을 정확하게 노릴 것이고, 무장을 해제하고 위치를 이탈한 우크라이나군은 타격 대상이 되지 않을 것이다"며 "러시아군은 절대로 우크라이나의 도시와 민간인을 위협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도 "우크라이나는 16시간 넘게 러시아 점령군을 격퇴하고 있고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고 있다"며 "크렘린은 공습을 포함해 새로운 공격을 준비하고 있지만, 우리는 맞설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

    미 고위 당국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정부 제거 의도"…바이든 "미군 7천명 추가파병, 분쟁엔 관여 안해"

    하르키프 인근 군용 공항에서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CNN 홈페이지 캡처 하르키프 인근 군용 공항에서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CNN 홈페이지 캡처 
    러시아의 진짜 의도가 무엇인지는 아직까지 분명하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하고 친러 정권 등을 세우려는 쪽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정부를 제거(decapitate)하고, 러시아 통치 방식을 적용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러시아 공격의 3대 축 중 하나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향하고 있다. 이는 키예프를 점령하기 위해 고안된 공격"이라며 "우크라이나가 저항하며 싸우고 있다는 징후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스스로 방어하는 것을 도울 방법을 계속 찾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군은 독일에 7천명 추가 파병을 승인하면서도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군은 우크라이나 내에서 싸우러 유럽에 가는 게 아니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을 방어하러 가는 것"이라며 "미군은 우크라이나 내에서 러시아와의 분쟁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우크라이나에서 거대한 폭발이 일어나는 장면. CNN 영상 캡처 우크라이나에서 거대한 폭발이 일어나는 장면. CNN 영상 캡처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