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한 국방력' 역설한 文대통령…대선·우크라 여론 의식했나[영상]



대통령실

    '강한 국방력' 역설한 文대통령…대선·우크라 여론 의식했나[영상]

    육군3사관학교 임관식 참석해 "北미사일 발사에도 우월한 미사일 능력 갖추고 있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원동력도 강한 국방력"
    한국형 아이언돔 시험발사 성공 알린 靑, 국방력 강화 적극 홍보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도들의 경례에 거수경례로 답하고 있다. 앞서 국방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이미 실전 배치됐거나 전력화 예정인 핵심무기 영상을 '대방출'했다. 연합뉴스·국방부 제공 '특별 동영상' 캡처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도들의 경례에 거수경례로 답하고 있다. 앞서 국방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이미 실전 배치됐거나 전력화 예정인 핵심무기 영상을 '대방출'했다. 연합뉴스·국방부 제공 '특별 동영상' 캡처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최근 북한이 연이어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우월한 미사일 역량과 방어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이 맞물리면서 야권에서 안보 관련 공격이 거세지자, 이를 적극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북 영천 충성대 연병장에서 열린 육군3사관학교 57기 졸업 및 임관식 축사에서 "우리가 누리는 평화와 번영은 튼튼한 안보의 토대 위에서 이룬 것"이라며 "북핵 위기를 대화 국면으로 바꿔내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강한 국방력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떠한 위협도 빈틈없이 막아낼 한국형 아이언 돔과 미사일 방어체계도 든든하게 구축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축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축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세계 6위의 국방력을 갖추고 국방개혁 2.0을 통해 최첨단 과학기술군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초음속 순항미사일, 고위력 탄도미사일, F-35A를 비롯해 유사시에 대비한 초정밀 타격능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세계 여덟 번째로 최첨단 초음속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 1호기를 출고하고, 세계 일곱 번째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성공한 점도 나열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한국형 아이언 돔'과 '미사일 방어체계'는 최근 시험발사에 성공한 장사정포 요격체계(LAMD)와 장거리 지대공미사일(L-SAM)을 일컫는다.

    앞서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전날 페이스북에 "지난 23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시험장에서 L-SAM과 LAMD의 비행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발사가 성공했다"는 사실을 최초로 공식화했으며, 국방부도 곧이어 시험발사 영상을 방출했다. 안보상의 이유로 통상 신형 무기 개발 시험의 성공 여부를 확인해주지 않는 것이 관례였지만 이를 청와대가 선제적으로 알린 것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국내 안보 이슈에 관심이 커지자 청와대가 강한 국방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안보의 부담이 가장 큰 나라"라며 "당장은 남북 간의 전쟁 억지가 최우선 안보 과제지만, 더 넓고 길게 보면 한반도의 지정학적 상황 자체가 언제나 엄중한 안보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질서가 요동치고 강대국 간 갈등이 표출되면서 세계적으로 안보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지켜낼 힘을 갖춰야 한다"고 강한 국방을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들과 기념촬영을 위해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8일 경북 영천시 육군3사관학교에서 열린 제5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들과 기념촬영을 위해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문 대통령은 졸업생도를 향해 "우리 목표는 '비전 2030'의 추진으로 미래형 전투 강군이 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정찰 드론과 인공지능이 전황을 분석하고 무장 드론과 무인 차량으로 적을 공격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국력과 군사력에 걸맞은 책임국방으로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만드는 주역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3사관학교 졸업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12년만이다. 문 대통령은 2018년에는 육사, 2019년에는 해사, 2020년에는 공사, 2021년에는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식에 참석해 건군 이래 최초로 5개 사관학교 졸업식을 모두 찾은 첫 대통령이 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