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올림픽 끝날 때까지 우크라 침공 말아달라" 러시아에 부탁



아시아/호주

    中 "올림픽 끝날 때까지 우크라 침공 말아달라" 러시아에 부탁

    핵심요약

    뉴욕타임스 미국·유럽 정보기관 인용해 보도
    중러 정부 고위관계자 의견교환 내용 확보

    지난달 20일 중국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폐막식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달 20일 중국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폐막식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중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는 러시아의 의도나 계획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고, 동계올림픽이 끝나기 전에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말아 달라고 러시아에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2일(현지시간) 미국과 유럽의 정보당국 관계자들을 인용해  중국 정부의 고위 관계자가 2월 초 러시아 고위 관료에게 이 같은 요청을 했다는 정보가 입수됐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동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지난 4일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확장 중단 등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뉴욕타임스는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이 우크라이나 침공 계획과 관련해 대화를 나눴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중국이 러시아의 침공 계획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류펑위 주미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이런 주장은 근거 없는 추측이며 중국은 비난하고 이미지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와 CIA,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는 이 보도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