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측, 취임일부터!…국방부 집무실 아니라도 플랜비 있다



대통령실

    尹측, 취임일부터!…국방부 집무실 아니라도 플랜비 있다

    脫청와대 이행 '본격화'…국민 약속 지키려 최대한 속도낸다
    "이번에 시작부터 하지 못하면 못한다는 의지가 대단히 확고"
    국방부장관 집무실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간이 집무실'도 고려중이나 경호 문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360억 원 규모의 예비비가 6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이전 계획이 본격화되고 있다.
     
    윤 당선인 측은 당초 국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취임일인 5월 10일부터 용산 집무실에서 업무를 시작하기로 하고 이전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밤을 새서라도 이전 (작업을) 해서 5월 10일에 윤석열 차기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라며 "한 달 안에 가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고, 현 청와대와 인수위 측 협조가 잘되고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국방부가 순차적으로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공간으로 리모델링하면서 집무실 이전을 신속히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해 취임식 당일을 넘기게 되더라도 대통령이 용산에서 집무할 수 있는 '플랜 비(Plan B)'는 있다"고 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국방부 지하 벙커는 무조건 5월 10일 이전에 무조건 된다"면서 "그리고 대통령의 집무실은 순차적으로 빠지고 이전하는데 만의 하나 시간이 부족해 5월 10일을 넘기게 될 것 같으면 대통령이 거기서 집무할 수 있는 플랜비가 있다"고 말했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국방부도 이사 계획이 있는데 이전을 재촉하기는 쉽진 않다. 국방부 장관 집무실을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간이 집무실도 고려하고 있지만 경호 문제 때문에 고심하고 있다.
     
    6일 서울 용산공원 전시공간에 국방부와 용산 미군기지 부지 일대 모형이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6일 서울 용산공원 전시공간에 국방부와 용산 미군기지 부지 일대 모형이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윤 당선인 측은 안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한 속도를 내 '용산 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상태로는 대통령 집무 공간을 5월 10일 전까지 완전히 용산으로 옮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도 "취임일인 5월 10일에 딱 맞춰 집무실 이전은 불가능하다. 그 이후에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앞서 4일 국민의힘 의원들과의 오찬에서도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야전 천막'을 치더라도 청와대는 국민께 돌려드려야 한다"며 이전 의지를 거듭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오찬에 참석한 한 의원은 CBS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개방을 국민들에게 약속했기 때문에, 이번에 시작하지 못하면 다시는 못한다는 의지가 대단히 확고했다, 국민들께 한 약속은 무조건 지키겠다는 의중이 확고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취임하는 날 청와대를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는 얘기를 거듭 강조했다"고 전했다.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당선인이 희생자 가족과 인사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당선인이 희생자 가족과 인사를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실제로 윤 당선인은 '자신이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 후보 당시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대통령 당선인으로는 처음으로 지난 3일 제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은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초 그날 국무총리 후보자를 발표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발표를 오후로 미루면서까지 약 1시간 걸리는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과 제주를 오갔다.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고 취임 첫날부터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해 '야전 천막'에서라도 업무를 시작하겠다는 그의 '뚝심'은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게 당선인을 잘 아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