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택서 윤석열 대통령 만난 바이든 대통령, 팔 두드리며 '친근감' 과시



대통령실

    평택서 윤석열 대통령 만난 바이든 대통령, 팔 두드리며 '친근감' 과시

    핵심요약

    바이든 美 대통령, 방한 첫 행선지 평택 삼성 반도체공장 도착
    윤석열 대통령, 평택서 바이든 대통령과 첫 만남…기념 촬영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에 도착해 전용 공군기인 에어포스원에서 내리고 있다. 오산=사진공동취재단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에 도착해 전용 공군기인 에어포스원에서 내리고 있다. 오산=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6시쯤 평택 삼성 반도체공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으로 만났다.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도착한 바이든 대통령이 첫 행선지로 삼성 반도체공장을 선택하면서 이뤄진 만남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이날 오후 5시 30분쯤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푸른색 계열 정장과 푸른색 넥타이 차림의 바이든 대통령은 비행기와 지상을 잇는 스텝카에 발을 내딛으며 계단을 내려왔다.
     
    검은색 선글라스에 검은색 마스크를 쓴 바이든 대통령은 계단을 내려오며 선글라스를 벗었다. 계단 아래 대기하고 있던 박진 외교부 장관과 만나기 직전 마스크를 벗고 오른손을 내밀어 악수를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에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도착해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의 영접을 받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2일 한국, 22~24일 일본을 순차적으로 방문한다. 오산=사진공동취재다뉴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에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도착해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의 영접을 받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2일 한국, 22~24일 일본을 순차적으로 방문한다. 오산=사진공동취재다뉴
    바이든 대통령은 박 장관과 1분 가량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의 왼손으로 박 장관의 오른쪽 팔꿈치를 툭 치며 친근감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정장 차림의 인사들과 악수하고 나서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군복 차림의 미군 수뇌부 인사들에게는 오른손 거수 경례를 하며 인사했다.
     
    오후 5시 45분쯤까지 미군들과 차례로 악수 후 환담을 나눈 후 바이든 대통령은 미리 준비된 검은색 리무진 차량을 타고 평택으로 향했다. 같은 시각 평택 삼성 반도체공장에서는 윤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미리 대기하고 있었다.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 윤석열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 윤석열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회색 정장에 보라색 넥타이 차림의 윤 대통령은 오후 6시 11분쯤 바이든 대통령이 건물 안으로 들어오자 악수를 했다. 양국 정상은 통역 없이 잠시 짧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흰색 마스크 왼편에는 태극기와 성조기 문양이 담겨 있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화 도중 윤 대통령의 오른쪽 팔을 살짝 두 차례 두드리며 친근감을 과시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뒤 쪽에 있던 이 부회장이 손짓으로 안쪽을 가리키며 사진 촬영을 권유하자, 두 대통령은 이동해 잠시 기념촬영을 했다.
     
    반도체 소재 관련 기기가 마련된 곳으로 이동한 두 정상이 재차 짧은 대화를 나누는 도중, 바이든 대통령은 왼쪽 주먹을 위로 들어 보이는 등 응원의 제스쳐를 보이기도 했다. 두 정상은 방문 인사 직후 반도체공장 시찰에 함께 나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