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장동 진실공방…유동규에 혼났다던 직원, 그날 유동규는 한국에 없었다



법조

    대장동 진실공방…유동규에 혼났다던 직원, 그날 유동규는 한국에 없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 재판 증인 출석
    초과이익 환수 제안했다가 유동규에 혼난 것으로 알려진 인물
    "2015년 2월 13일에 질타당한 것으로 기억"
    하지만 유동규, 2월 12~18일 필리핀 체류
    맞지 않는 시점에 검찰-변호인 진실 공방

    스마트이미지·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민간업자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질책을 받았다는 직원의 증언 신빙성을 두고 20일 재판에서 검찰과 변호인의 공방이 벌어졌다.

    해당 직원은 2015년 2월 13일 유 전 본부장에게 불려 가 질책을 당했다고 증언했지만, 당일 유 전 본부장은 필리핀에 있었던 것으로 재판에서 나타난 것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 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이날 열린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공판의 증인으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팀 주모 차장을 불렀다. 주 차장은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대장동 개발 공모지침서에 민간 사업자의 초과 이익을 환수하는 조항을 넣어야 한다고 제안했다가 질책받은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날 재판에서도 검찰이 '유동규 전 본부장이 질책한 시점이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주 차장은 "(2015년) 2월 13일로 기억한다"라며 "2월 12일에 (검토의견서를) 보낸 다음날 유 전 본부장실에서 질타 당한 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검찰과 유동규 변호인이 갖고 있는 출입국기록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2월 12일 필리핀으로 출국해 2월 19일 귀국했다. 쉽게 말해 주 차장이 질타당했다고 진술한 2월 13일에 유 전 본부장이 국내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검찰 측은 "유 전 본부장은 2월 13일에 한국에 없었다. 조사 때는 미처 발견 못해서 제시를 못했고, 지금 제시하는 것"이라며 "2월 13일에 유 전 본부장이 불러서 질책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이 되는데 증인이 잘못 기억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라고 물었다.

    다만 주 차장은 질책당한 날짜는 13일로 기억한다고 재차 밝혔다. 주 차장은 자신은 2월 12일에 공모지침서를 처음 받아 검토의견서를 냈고, 다음날 유 전 본부장에게 질책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주 차장은 "저는 다만 상황을 기억한다"라며 "제가 (검토의견서를) 보내고 다음 날 질책받았다"라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재판부는 "날짜 자체가 맞지 않은 것은 맞는 것 같다. 증인은 상황을 기억하고 그 상황 때문에 날짜 등을 추정해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인가"라고 물었고 주 차장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검찰이 계속해 주 차장이 잘못 기억하고 있는 것 아닌지를 캐묻자 피고인 변호인 측에선 "검사가 유도심문을 하고 있다"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지난 1월 24일 열린 공판에 출석한 또 다른 증인들도 주 차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혼난 시점을 2월 13일로 진술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2015년 2월 13일을 언급하며 "주 차장이 정민용 당시 전략사업팀장에게 문제를 제기했다가 다음 날 유 전 본부장에게 질책받은 사실을 아는가"라고 증인들에게 물었고, 이에 증인들은 "알고 있다. 주 차장이 많이 혼났다"라고 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