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盧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文 전 대통령 5년만에 참석



경남

    盧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文 전 대통령 5년만에 참석

    핵심요약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다시 찾아뵙겠다" 문재인 전 대통령, 5년만에 추도식 참석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 보수 정부 수뇌부 대거 참석

    문재인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문재인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이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나는 깨어있는 강물이다'라는 주제로 거행됐다.

    이날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 문재인 전 대통령, 김정숙 여사를 비롯해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등 당정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보수 정부 수뇌부가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대거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혜진 아나운서의 사회로 시작된 추도식은 국민의례, 내빈 소개, 공식 추도사, 추모공연, 시민 추도사, 13주기 주제 영상 상영,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 인사말, 추모합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노 전 대통령이 생전에 기타를 치며 불렀던 '상록수' 추모합창은 김해 진영읍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참여한 진영이음합창단이 했다.
     
    추도사 하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추도사 하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추도사에서 "문재인 정부 5년을 거치는 동안 우리나라는 세계 10위의 경제대국, 6위의 군사강국으로 우뚝 서게 됐다"며 "국제사회에서도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선진국 반열에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그러면서 "우리나라도 노무현 대통령님 생전의 꿈이었던 '줏대 있는 외교철학'을 되살려 동북아 국제정치에서 능히 균형자 역할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면서 "이제는 우리나라도 약소국 의식을 버리고 자국중심성이 있는 외교를 해나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이어 "강물은 구불구불 흐르면서도 바다를 포기 하지 않는다는 생전의 당신 말씀처럼, 우리 정치도 늘 깨어있는 강물처럼 바다로 갈 것이라 믿는다"며 "깨어있는 시민들이 그 꿈을 마저 이루기 위해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이끌어달라"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가 엄수되는 23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깨어있는 시민 문화 체험 전시관'을 방문 후 이동하면서 시민에게 인사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세균 전 총리. 연합뉴스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가 엄수되는 23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깨어있는 시민 문화 체험 전시관'을 방문 후 이동하면서 시민에게 인사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세균 전 총리. 연합뉴스
    정세균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그를 향한 진정한 추모의 시작은 '노무현 대통령의 이루지 못한 꿈이 다시 깨어나는 것'이라 하겠다"며 "아직 우리 가슴 속에 남아 있는 그의 못다 이룬 꿈이 이 자리에 함께한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완성되길 진정으로 고대한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이어 "깨어있는 시민 여러분이 노무현 대통령이 그토록 바랐던 민주주의의 완성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자"며 "특권과 반칙을 배격하고 원칙과 상식을 기반으로 정의로운 나라, 시민이 자유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이형탁 기자이형탁 기자
    추도식 이후에는 대통령 묘역에서 분향과 헌화 등 참배 의식이 진행됐다. 또 깨어있는 시민 문화체험전시관 관람이 이어졌다.
     
    추도식 공식 순서가 없었던 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내빈 인사 시 추도식 참석자들에게 손을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이날 봉하마을에는 추도식 참여자를 포함해 1만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