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문 '반발'에 친명 '반격'…민주당 계파갈등 본격화



국회/정당

    친문 '반발'에 친명 '반격'…민주당 계파갈등 본격화

    핵심요약

    전날 친문 '반발'에 강경파 의원들 중심으로 '이재명 지키기' 나서
    처럼회 소속 의원들도 가세…"동지들 상처에 소금을 뿌리다니…"
    친문은 "조기 전당대회 불가" 입장…전당대회 앞두고 내홍 심화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이 6·1 지방선거 참패 책임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의원을 엄호하고 나섰다. 새 지도부 구성을 앞두고 당내 친문(親문재인)계와 친명(親이재명)계 갈등이 점입가경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강경파 의원들 "동지 상처에 소금 뿌리다니…"


    강경파 정청래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흔들기를 하면 안 된다. 민주당에 득 될 게 없다. 저쪽(국민의힘) 사람들만 이익이고 좋아할 일"이라며 "이재명을 찍었던 국민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 필요하다"며 당내 지탄을 받고 있는 이재명 의원을 비호했다.
     
    정 의원은 이어 "조기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며 "이미 대선 전에 우리는 '장경태 혁신위'를 통해 (권리당원의 투표 비중을 늘리는 내용으로) 전당대회 룰을 고치겠다고 공포한 바 있다. 이것을 바꾸지 않고 또 다른 혁신을 하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 소속 의원들도 '이재명 지키기'에 가세했다.
     
    이 의원의 최측근 모임인 '7인회' 소속 김남국 의원은 전날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재명 책임론'이 쏟아진 것을 두고 "오로지 네 탓 타령만 가득했다. 반성보다 당권에 대한 사심이 가득해 보였다"며 "민주당 쇄신 의지가 아니라 계파의 이익이 먼저인 것 같아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진환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진환 기자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하는 국회의원들과 당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이제 정신 차려야 한다"며 정청래 의원의 주장과 마찬가지로 "새 전당대회에서는 반드시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투표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민형배 의원도 이 의원의 책임론을 꺼내든 당 내부를 겨냥해 "좀 잔인한 게 아닌가. 피를 철철 흘리고 있는 자기 당 동지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리니 말이다"라며 "경쟁자를 죽이겠다고 덤비는 심보는 제발 아니기를"이라고 말했다.
     

    친문계 "조기 전당대회 불가"…당권 놓고 내홍 심화


    범(凡)친문계라고 할 수 있는 이낙연계와 정세균계는 지난 3일 각자의 친목 모임을 해체하며 이재명 의원 견제에 나섰다. 선거 연패 충격 속에서 계파 정치를 중단해야 한다는 문제 인식에서 비롯됐다는 게 의원들의 설명이지만, 일각에서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명계를 압박하기 위한 포석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이날 박홍근 당대표 권한대행과 4선 중진 의원들의 모임에서는 원로 비대위원장을 앉혀야한다는 중진들의 요구가 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진들은 이 의원 측에서 요구하는 조기 전당대회 역시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로 거절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진다.
     
    이른바 친문의 반격에 침묵했던 친명계가 4일을 기점으로 집단 반격에 나서는 모양새가 펼쳐지면서, 일단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의 내홍은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