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등이 9일 오전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후문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김정남 기자대전 20여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진보정당 등이 "더 이상 도로 위의 시한폭탄으로 남을 수 없다는 화물노동자들의 말에 귀 기울여 달라"며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단체들은 9일 오전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후문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파업의 핵심은 안전운임제"라며 "화물노동자의 생명과 생존권뿐만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도 필수적 제도"라고 목소리를 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오히려 정부가 앞장서서 화물노동자의 생존권과 국민 안전을 지키는 안전운임제를 더욱 확대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화물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라"고 말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문성호 공동대표는 "안전운임제는 도로위의 무법자라는 오명을 벗고 화물노동자도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최소한의 제도"라며 "화물노동자들의 안전운임제 쟁취를 위한 파업 투쟁에 연대하며 적극 지지하고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 김경선 본부장은 "42만 화물노동자 가운데 2만5천 명 정도에게만 적용되고 있는 상황인데, 사고가 줄었고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생활비가 확보됐다는 반응"이라며 "지금은 유류비까지 폭등하며 더욱 힘겨워졌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전 차종 전 품목으로 확대해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등 5개 요구사항을 걸어 지난 7일부터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대전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등이 9일 오전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의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가운데 멈춰선 화물차에 '(안전운임제) 전 차종·전 품목 확대'라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김정남 기자이 가운데 핵심 쟁점인 안전운임은 화물차 운전기사들의 '최저임금'과 같은 제도다. 적정한 운임을 정해 화물차 운전기사들의 최소한의 수입을 보장할 뿐 아니라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효과도 기대를 받는다.
지난 2020년 3년의 기한을 정한 후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면서 연말로 제도가 일몰기한을 맞게 됐고, 연장 여부를 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지지의 목소리와 함께 한편에서는 산업현장 곳곳에서 파업 여파가 나타나는 등 우려 또한 공존하고 있다. 일부 현장의 물류 운송 차질이 현실화됐고 화물차 운행을 방해한 혐의로 조합원이 체포·연행된 사례도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