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 관련 물의' 반복되는 유정복 인수위 인사 논란



경인

    '세월호 관련 물의' 반복되는 유정복 인수위 인사 논란

    '세월호 망언' 정유섭 인수위원장·'세월호 유족 고발 사주' 임현택 교수 도마위
    세월호·시민단체 공동성명 "해촉 요구"
    "운영위원장·건교위원장 특정인 선출하라" 차기 시의회 원구성 개입 논란도

    정유섭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정유섭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잇단 인사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인천민예총, 인천평화복지연대, 천주교 인천교구 노동사목, 정의당 인천시당 등 인천지역 24개 시민·사회·노동·종교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이하 4·16연대)는 최근 성명을 내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에게 시장 인수위원회 관계자 2명의 해촉을 요구했다.
     
    해촉을 요구한 관계자는 인수위원장과 제물포르네상스 태스크포스팀 단장을 맡은 정유섭 전 국회의원과 제물포르네상스 TF팀의 전문위원을 맡은 임현택 국민대 교수다.
     
    임 교수는 해양수산부 재직시절인 2017년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 운영지원담당관으로 파견 근무하면서 보수단체 '태극의열단'을 종용해 세월호 포럼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능지처참 당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발언한 세월호 유족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도록 사주한 전력이 있다. 
     
    대검찰청 세월호참사 수사단은 지난해 1월 고발 사주는 사실로 확인됐지만 현행법상 적용할 수 있는 혐의가 없어 불기소 처분했다. 그는 2018년 특조위 조사 방해 직권남용 재판에서는 특조위 관련 자료를 상부에 전달해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임 교수는 태스크포스 단장을 맡은 정 전 의원의 추천으로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유섭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시절인 2016년 12월 5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서 "대통령 탄핵안에 세월호 7시간 의혹을 넣은 것은 공세를 위한 공세"라며 "세월호 7시간 동안 대통령은 노셨어도 된다. 전두환 정권 때 전두환이 경제에 관심이 없어서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했다. 임진왜란 때 선조가 없어도 이순신이 잘 싸워서 이길 수 있었다. 인사의 문제인 것이다"고 발언해 논란을 샀다.
     
    또 세월호 참사로 인해 청해진해운의 면허가 취소된 이후 2019년 해당 노선의 신규사업자 선정 공모에서 탈락한 업체가 무리하게 행정소송을 벌여 취항이 늦춰진 사건이 벌어졌는데 이때 소송한 업체의 사내이사에 정 의원의 아내가 포함돼 이해충돌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해당 업체는 설립 당시 정 의원의 아내와 동생이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인천지역연대와 4·16연대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망언한 전력이 있는 정 전 의원과 세월호 진상 규명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처신을 한 임 교수가 유정복 인수위에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전 의원이 해당 논란에 대해 "임 교수가 세월호 방해 논란을 받았지만 결격사유가 없다고 판단했으며, 세월호는 10년 가까이 됐고 (임 교수에게) 혐의가 있었다는 이유로 사회활동을 못하게 할 수 없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삼았다.
     
    유 당선인 측도 임 교수씨의 인수위 참여에 대해 "민선8기 시정 추진에 필요하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시의회 청사 전경. 연합뉴스인천시의회 청사 전경. 연합뉴스
    인천지역연대와 4·16연대는 ""세월호 참사 1개월 전까지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행정부장관을 지낸 유정복 당선인이 세월호 참사가 주는 교훈과 인천시민들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해당 위원들을 해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앞으로 유 당선인에게 공개 면담을 요구하는 동시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두 사람의 해촉을 요구할 방침이다.
     
    인수위는 최근 인천시의회 원구성 구성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인수위 정무특보인 제갈원영 전 인천시의원은 최근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 당선인들에게 전화해 특정인을 상임위원장으로 선출해야 한다고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해당 당선인들에게 원내대표 겸 의회운영위원장에 초선 한민수(남동구5선거구) 당선인을, 건설교통위원장에는 중구를 기반으로 둔 초선 시의원 당선인을 선출하라고 강권했다. 한 당선인은 지난 14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열린 시의원 당선인 총회에서 차기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제갈 특보는 재선 시의원 출신으로 1기 유정복 시정부 시절 시의회 의장을 지냈다. 유 당선인과는 고교동문이기도 하다. 세간에서는 제갈 특보가 유정복 당선인의 의중을 시의원 당선인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가 불거지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통해 "유 당선인의 임기가 채 시작되기도 전에 시의회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닌지 매우 우려된다"며 인수위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오는 21일 시의회 의장과 각 상임위원장 출마 후보들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때 제갈 특보가 강권한 후보가 건교위원장으로 선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수위 측은 "제갈 특보가 차기 시의회에 초선 당선인들이 많아 정치 선배로서 상반기 원구성에 대한 조언을 보탠 것"이라는 입장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