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꽃길' 열어주는 野 지도부…공천권도 보장하나



국회/정당

    이재명 '꽃길' 열어주는 野 지도부…공천권도 보장하나

    핵심요약

    민주당 전준위, 8월 전대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키로
    여론조사 반영 비중도 15%p 높이는 등 이재명 출마에 힘 실어
    최고위 권한 강화 문제 남았지만, 우상호·안규백 모두 '회의적'
    이르면 내일 공천권 문제 확정…이재명 출마 여부 판가름날 듯

    더불어민주장 이재명 의원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장 이재명 의원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28 전당대회에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고, 예비·본경선에서 일반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확대하기로 결정하는 등, 이재명 의원 출마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르면 6일 차기 지도부의 공천권 문제도 결론을 낼 방침이다.
     

    '단일체제' 이어 '여론조사↑'…李 탄탄대로?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는 4일 전체회의에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고, 이에 따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기로 했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된다는 특징이 있다.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인 상황에서 친명(親이재명)계 의원들이 줄곧 요구해온 지도체제다.
     
    전준위는 또 전당대회 선거인단 비중도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25%, 일반당원 5%'로 변경했다. 기존보다 대의원 투표 비중을 15%포인트 줄이는 대신, 일반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그만큼 늘린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47.83%의 득표율로 전국적 인지도를 다진 이 의원에게 유리한 구조라는 분석이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도 출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당권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이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됐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출마 선언을 하면서 이번 전당대회 출마가 유력한 이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경우 제기되는 '분당'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견제구를 날렸다.
     

    최고위원 권한 강화?…지도부는 일단 '회의적'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당 지도부의 결정으로 이재명 의원에 유리한 출마 분위기가 형성됐지만, 아직 최고위원의 권한 강화 여부 문제가 남아있어 이 의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공천 과정에서 최고위원의 권한을 어디까지 인정해주느냐가 실질적으로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핵심"이라며 4일 전준위 회의에서 공천권 결정이 미뤄진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현행 당헌·당규상 국회의원 후보자 자격 심사를 맡는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최고위의 심의를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하게 돼 있다. 사실상 당 대표가 전권을 가진 셈이다. 이에 대해 비명(非이재명)계는 '심의'를 '합의'로 개정해 공천 과정에 최고위원의 주장도 반영할 수 있게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경우 자행될 수 있는 이른바 '공천학살'을 우려한 행보로 풀이된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공천권 문제마저도 이 의원의 손을 들어주려는 눈치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에 당헌·당규가 명확하게 규정돼 있지 않아서 당 대표가 최고위원들하고 상의하지 않고 결정했던 내용이 일부 있다. 그것을 보완하는 정도의 내용이지 공천권과 인사권에 관한 당 대표의 권한을 약화하는 방안은 전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 역시 4일 "심의든 합의든 협의든 의결이든 그것은 운영주체자의 능력에 달렸다고 생각한다"며 최고위원 권한 강화에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전준위는 이르면 6일 전체회의에서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를 포함한 공천권 문제를 논의·확정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