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7월 14일 목요일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박장순 학과장[다음은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박장순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를 소개합니다. 박장순 학과장님 직접 나와주셨습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세요.
◆박장순> 네. 안녕하십니까. 박장순 학과장입니다.
◇선은애> 구체적인 학과 소개에 앞서 학과장님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야할 거 같습니다. 작년에 학과장님이 국내 최초 이‧미용 전 분야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해 화제가 됐습니다. 어떤 자격을 보유하고 계신 건가요?
◆박장순> 말씀드리기 송구스럽지만 1996년 미용사 통합 국가기술자격증을 필두로 이용사, 미용기능장, 이용기능장,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선은애> 작년에 국내 최초로 전 자격증을 보유하신 걸 보면 그만큼 모든 자격증을 획득하는 일이 쉬운 일 아닌 거 같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박장순> 네. 그렇습니다. 타 직종의 국가자격증도 그렇듯 우리 미용사 자격증들은 손끝에서 우러나오는 예술적 감각을 지니지 못한다면 자격증 취득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중 미용기능장과 이용기능장 자격증 준비를 하던 2009년부터 3년 간 저는 종로5가에 위치한 미용기능장 협회에서 동가숙 서가숙하면서 준비에 매진했던 기억이 새삼 떠오릅니다. 당시 심신의 쇠약은 물론이고, 천만 원 단위의 경제적 투자로 매우 부담스러웠습니다. 이만큼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투자와 몰입이 없이는 불가능할 정도로 결코 녹록치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선은애> 그럼에도 꾸준히 자격증을 준비하신 이유도 궁금합니다.
◆박장순> 이‧미용의 직무 범위가 이용,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등으로 세분화됨에 따라 우리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학생들에게 미용 인생 설계나 소통과정에 있어서 어느 날부터인가 '마치 뜬구름 잡듯 타 세부 전공에 대해 지도교수로서 제가 잘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번쩍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 본인부터 세부 종목을 아우르는 토털 미용인의 직무능력을 완수하자'라는 생각으로 우리 송원대학교 임용 이후에도 한 해에 한 개씩의 국가기술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선은애> 학과장님의 학구열에 자극을 받았을까요,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재학생들이 지난달에 큰 성과를 냈었죠.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박장순> 네, 지난 6월 7일 광주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던 '제7회 BIS컵 국제 이‧미용기능경기대회'에서 1학년 신시원 학생이 헤어 패션커트에서 대상을 차지했으며, 그밖에 학생들도 아주 우수한 상장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서울 강남구민회관에서 성황리에 전시되었던 '2022년 국제뷰티예술대전'에서도 4학년 유상미 학생과 류민지 학생이 헤어 업스타일과 네일아트 부문에서 각각 금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 헤어 미용 수업(사진제공=송원대학교)◇선은애>이러한 성과는 잘 짜여진 교육과정도 영향을 미쳤을 텐데요. 어떤 과정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나요?
◆박장순> 우리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는 역량있는 미용 교육자 양성과 글로벌 미용 실무자 배출을 목표로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 토털 미용에 대한 이론과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용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디딤돌 격인 '남성헤어커트'와 피부에 예술적 감각을 부여하는 '스킨아트' 강의는 타 대학과의 두드러진 차별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선은애> 말 그대로 학교 수업만 잘 따라가도 다양한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요즘 미용계에서는 어떤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나요?
◆박장순> 코로나 팬더믹 직전까지는 바버샵이나 염색방 창업을 위한 이용사나 스파테라피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반면, 최근 들어서는 반영구화장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선은애> 최근 미용분야가 넓어지면서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하거나 창업하는 분야도 다양할 거 같습니다. 학과에서는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박장순> 우리 미용예술학과 내 '취업전담교수'가 계셔서 졸업반인 4학년들에게 취‧창업에 대한 조언과 정보 전달의 가교역할을 하고 계시고요. 졸업 이후에도 학생들과 친밀한 소통을 통해 취업이나 창업 지속 여부에 대해 꾸준히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취업률도 높을 거 같아요, 실제로 어떻습니까?
◆박장순> 맞습니다. 물론 우리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를 졸업하면 자동으로 미용사 면허증이 발급되긴 하나, 이와 별개로 세부전공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의 취업률에 직접적으로 일조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선은애>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매진하고 계실텐데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만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박장순> 우리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는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미용 지도자와 역량 있는 미용 산업체 실무자 양성을 위해 정규수업 외에도 비교과 과정으로 미용사 헤어, 이용사, 피부미용사, 네일미용사, 메이크업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반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효와 인성을 바탕으로 학생 1인당 전공교수와 멘토교수 등 총 두 분의 교수님들이 밀착적으로 학생을 상담, 관리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용경진대회, 뷰티공모전, 미용봉사, 동아리 활동 등 4년이 결코 길지 않게 느껴질 정도로 다양한 학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선은애> 네, 앞으로도 송원대학교 미용예술학과의 좋은 성과를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