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온난화 책임 없는 파키스탄이 왜 대가 치러야 하나"



국제일반

    "온난화 책임 없는 파키스탄이 왜 대가 치러야 하나"

    • 2022-09-24 16:52

    파키스탄 총리 유엔총회 연설
    "온실가스 비중 1% 미만…우리가 촉발하지 않은 재앙"
    외교부 장관 "산업국가가 개도국 피해 보상해야"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 연합뉴스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 연합뉴스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가 온실가스 배출 등 지구온난화의 책임이 없음에도 자국민이 홍수로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돈(DAWN) 등 파키스탄 언론에 따르면 샤리프 총리는 23일 미국 뉴욕 유엔총회 연설에서 지구온난화의 파괴적인 예가 파키스탄에서 발생했다며 "하지만 우리가 이 재앙을 촉발하지 않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체 온실가스에서 파키스탄의 배출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이라며 우리는 스스로 만들지 않은 위기와 홀로 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샤리프 총리는 온실가스를 주로 배출하는 잘 사는 나라가 기후 변화로 재난을 겪는 개발도상국을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홍수로 파키스탄 국민 3300만명의 건강이 위험에 처했고 파키스탄 국민의 삶은 영원히 바뀌게 됐다며 "(파키스탄 등의) 손실과 훼손에 대해 정의 같은 것을 기대하는 건 전적으로 합당하다"고 역설했다.

    파키스탄 발루치스탄의 물에 잠긴 마을. 연합뉴스파키스탄 발루치스탄의 물에 잠긴 마을. 연합뉴스
    또 "파키스탄에서 일어난 일은 파키스탄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라며 파키스탄에서 발생한 홍수는 세계에 닥칠 기후 재앙의 신호이며, 글로벌 리더들이 협력을 통해 너무 늦지 않게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빌라왈 부토 자르다리 파키스탄 외무부 장관도 전날 유엔총회 부속 회의에서 산업 국가들은 개도국이 기후 변화로 인해 입은 피해에 대해 보상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달 초 파키스탄 홍수 현장을 찾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주요 20개국(G20)이 오늘날 온실가스의 80%를 배출한다면서 "파키스탄 같은 개도국이 이런 재난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부유한 나라가 도와줘야 할 도덕적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구테흐스 총장은 잠정 집계한 파키스탄의 홍수 피해 규모가 300억달러(약 42조5천억원)를 넘어설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파키스탄에서는 6월 중순부터 시작된 계절성 몬순 우기로 큰 홍수가 났다. 해마다 몬순 우기 때면 큰 피해가 생기곤 했지만, 올해 폭우 강도는 이례적으로 강했고 고산의 빙하 녹은 물까지 더해지면서 국토의 3분의 1 이상이 물에 잠겼다.

    우기 동안 사망자가 1600명을 넘었고 주택과 도로 붕괴 등 재산 피해도 심각한 상태다. 최근엔 물이 빠지면서 콜레라 등 수인성 전염병이 창궐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