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화물연대 '철강협의체'로 총파업 투쟁 예고



포항

    포항화물연대 '철강협의체'로 총파업 투쟁 예고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6일 포항철강산업단지서 집회

    김대기 기자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 화물연대 파업 13일째를 맞아 민주노총 경북본부 노조원들이 포항화물연대 파업 현장을 찾아 지지선언을 하며 총력투쟁 대회를 가졌다.
     
    이런 가운데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정부가 안전운임제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타지역과 협의체로 철강운송 파업투쟁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는 6일 포항 남구 남포항IC인근 포항철강공단내 한 사거리에서 노조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경북대회'를 가졌다.
     
    이곳은 포항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천막을 치고 철야농성을 하고 있는 곳으로 경북본부와 경북지회 노조원들은 포항화물연대의 생존권 보장 파업을 지지하며 힘을 보탰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고 약속대로 안전 운임제를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김태영 본부장은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누군가를 죽일수도 있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구가 화물안전 운임제이다"면서 "경북 주요운송인 자동차와 철강이 안전운임제가 포함돼 있지 않다. 핵심 요구는 품목확대이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생존권 투쟁을 하는 화물연대를 지지하는 것이다"면서 "정치파업이 아니다. 국회와 정부의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도 있고 장기화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대기 기자김대기 기자
    이런 가운데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정부가 안전운임제 관련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철강운송 총파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포항과 광양, 당진, 인천, 부산, 경남 등 철강협의체를 만들어서 전국적인 철강총파업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철강 외 품목은 연대를 받아 현재의 파업보다 더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화물연대 측은 지난 대선과 취임, 지방선거 등 혼란 우려에 파업을 연기해 왔지만, 정부는 화물노조와 대화는커녕 귀족 노조로 매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 포항지역본부 이기출 본부장은 "안전운임제에 철강이 포함되지 않으면 포항은 사활을 걸 것"이라면서 "사업별 투쟁, 운송료 투쟁 등 더 강력한 투쟁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힌남노 수해 복구에 필요한 운행은 파업에서 유예했다"면서 "하지만 내년부터는 더 힘들어 질 것이다. 철강 총파업 투쟁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물연대 파업으로 포항 철강업계 피해는 지난 4일 현재 1500억원에 달하고 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 대기업의 출하 차질 물량은 12만 4천여톤, 132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