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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콜택시 '새빛콜' 두달째 서버 먹통…"원인조차 파악 안돼"

광주

    장애인 콜택시 '새빛콜' 두달째 서버 먹통…"원인조차 파악 안돼"

    전화·애플리케이션 통해 콜택시 부를 수 있는 '새빛콜' 서버 고장 반복
    장애인들 "콜택시 배차 안돼 병원 진료 취소 등 피해 속출"…불편 호소
    새빛콜 운영기관인 광주광역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오류 원인도 파악 못해

    광주광역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새빛콜 애플리케이션 화면. 독자 제공 광주광역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새빛콜 애플리케이션 화면. 독자 제공 
    장애인들이 전화나 앱을 이용해 택시를 배차받을 수 있는 콜센터 서버가 반복적으로 고장나면서 장애인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지체장애인 A씨가 장애인 콜택시 새빛콜을 이용하려던 것은 지난 10일 오후 3시쯤.
     
    그러나 새빛콜 애플리케이션 접속과 전화 연결이 안 돼 30분 넘게 발만 동동 굴렀다.
     
    이에 앞서 지난 6일에도 새빛콜 서버 고장으로 콜택시 접수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아 장애인들이 택시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해 큰 불편을 겪었다.
     
    새빛콜을 이용하는 한 장애인은 "병원을 예약 시간에 맞춰 콜택시를 불러도 접수가 안 돼서 병원을 아예 못 가고 예약도 취소돼 버리는 경우가 있다"며 "예전에는 서버가 먹통이 되면 어떤 사정인지 연락이 왔었는데 이제는 연락도 안 온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새빛콜 애플리케이션 오류로 이용자들이 대화방에서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모습. 독자 제공지난 10일 새빛콜 애플리케이션 오류로 이용자들이 대화방에서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모습. 독자 제공
    광주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운영 중인 새빛콜은 전화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장애인들이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택시를 배차받을 수 있는 이동 서비스다.
     
    전화와 애플리케이션이 한 서버에 연동돼 있어 서버가 다운되면 전화와 애플리케이션 모두 먹통이 돼 차량 접수에 큰 차질이 생기게 된다.
     
    서버 고장에 따른 서비스 차질이 한 달 넘게 이어졌지만 문제의 서버는 고장 원인조차 파악되지 않으면서 두 번의 서버 교체에도 오히려 상태가 악화됐다.
     
    새빛콜 담당자는 "관제 장비가 불안정해서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있다"며 "지난 두 달 동안 문제가 발생해 서버 교체를 했지만 오류가 더 심해져서 다시 복원해 놓은 상태다"라고 말했다.
     
    광주시에 지체 장애와 시각 장애 등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이 1만 8천여 명에 이르고 있어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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