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일발언' 논란 김영환, 야당 고소 예고…"충북도정까지 차질"



청주

    '친일발언' 논란 김영환, 야당 고소 예고…"충북도정까지 차질"

    민주당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 명예훼손 등 고소 방침
    김 지사 "친일파 낙인으로 정상적인 도정 방해"
    16일 교환 근무 취소 등 공식 일정 차질에 강경대응 모양새
    14일 시군순방도 물리적 충돌 우려 등 가시밭길 예고

    페이스북 캡처페이스북 캡처
    '친일 발언' 논란으로 연일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야당을 상대로 법적대응까지 예고했다.

    최근 논란이 거듭되면서 공식 일정까지 차질이 빚어지자 강경대응에 나선 건데, 당분간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 지사는 13일 충북도 윤홍창 대변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을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신을 친일파로 낙인 찍고 반복적으로 매도해 명예를 훼손하고 결과적으로 정상적인 도정까지 방해하고 있다는 취지이다.

    특히 김 지사는 민주당이 도내 전역에 지역위원장 명의의 비판 현수막까지 내건 것은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구태 정치행태라고 보고 있다.

    충북 11개 시민단체 "친일파 발언 김영환 충북지사 사과하라". 연합뉴스충북 11개 시민단체 "친일파 발언 김영환 충북지사 사과하라". 연합뉴스
    그는 "국어를 배운 국민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지속적으로 시살 왜곡과 폄훼를 함으로서 도지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정상적인 도정을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며 "이번 고발 조치는 이런 뒤집어 씌우기식 구태의 정치행태를 바로잡기 위해 부득이 취한 조치임을 도민들께 밝혀 둔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 164만 도민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여겨져 사법부의 판단을 구해볼 것"이라며 "도정의 개혁과 혁신의 동력을 지키고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인 만큼 어떠한 관용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현호 기자박현호 기자지난 7일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방침을 '통 큰 결단'이라고 지지한 자신의 SNS 글이 친일 논란을 불러 일으키며 공식 일정까지 차질이 빚어지는 사태까지 이어지자 강경대응에 나선 모양새이다.

    실제로 당초 16일로 예정됐던 김태흠 충남지사와의 일일 명예지사 교환 근무는 충남도공무원 노조의 반발 등을 고려해 취소하고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당장 14일 제천시청부터 시작되는 올해 첫 11개 시군 순방도 가시밭길을 예고하고 있다.

    제천의병유족회 등 제천지역 7개 단체는 14일 집회와 함께 제천시청 진입로 봉쇄까지 예고해 물리적 충돌 우려까지 낳고 있다.

    공무원노조 충북본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사과 없는 시군 순회 방문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과 함께 집단 행동을 경고했다.

    이들은 "김 지사의 발언은 역사적으로 충의와 절개를 중시해 온 충북도민에게 깊은 상처와 모욕감을 줬다"며 "도민 앞에 사과 한마디 없이 시군을 순방하는 것은 2차 가해와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 수장이 독선과 불통으로 도민을 가르치려 든다면 향후 도정 역시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반성하지 않은 일본에 지려하지 말고 160만 충북도민에게 지는 것이 진정 이기는 길이라는 충언을 드린다"고 꼬집었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의 '친일 발언' 논란이 물리적 충돌과 법적 분쟁으로까지 번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