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종섭 "北 4월 軍위성발사 가능…순항미사일은 4발"[영상]



통일/북한

    이종섭 "北 4월 軍위성발사 가능…순항미사일은 4발"[영상]

    핵심요약

    北 초대형방사포·KN-23 핵탄두 탑재능력 '아직은 아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3일 "북한이 4월 군 정찰위성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전날 동해로 쏜 순항 미사일에 대해서는 "4발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초대형방사포와 단거리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지와 관련해서는 "아직은 아니"라면서도 "탑재 가능성에 대해 한미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의 질의에 "북한이 그 동안 ICBM을 발사해왔는데, ICBM과 위성의 기본원리는 같다"면서, "위성발사를 위한 기술축적을 해왔기 때문에 4월에 정찰위성 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장관은 북한이 위성발사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에 대해서는 "정보 분야에서 면밀히 보고 있지만, 아직 답변할 여건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북한이 전날 동해로 쏜 순항미사일에 대해선 "4발로 보고 있다"며, "탐지를 정확하게 했고 1차 분석을 했으며, 한미가 좀 더 정밀하게 판단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북한이 주장하는 대로 초대형방사포와 KN-23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정도로 소형화 및 경량화 기술이 발전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북한의 소형화 기술은 상당한 수준으로 진전돼있을 것으로 평가하지만, 북한이 최근 말하는 전술유도무기, 몇 가지 제시된 그런 무기체계에 탑재가 가능하다고 아직은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장관은 "그 가능성(핵탄두 탑재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미가 분석을 하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장관은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자유의 방패 연합훈련 중에 북한이 직접 도발할 가능성에 대해 "직접 도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