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은 국민께 사죄하고 한일관계 다시 만들라" 부산대 교수 시국선언



부산

    "대통령은 국민께 사죄하고 한일관계 다시 만들라" 부산대 교수 시국선언

    핵심요약

    시국선언 가운데 가장 많은 참여자로 추정되는 280명 참여
    요구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윤석열 정부 퇴진 운동 나서기로

    부산대 전경. 부산대학교 제공부산대 전경. 부산대학교 제공
    한일정상 회담이 '굴욕 외교'이자 '외교 참사'라는 비판과 함께 각계의 시국선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부산대 교수들도 시국선언 대열에 동참했다.

    부산대학교 교수 및 연구자 280명은 11일 대학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 대일외교와 몰역사적, 반민족적, 비민주적인 한일 정상회담을 규탄하는 차원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발표에 앞선 모두 발언에서 진시원 교수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로 인해 한일관계는 미래로 간 게 아니라 오히려 꼬일 가능성이 커졌으며, 한반도를 신냉전의 최전선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국민건강 문제를 경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명서에서 부산대 교수, 연구자들은 윤석열 정부가 강제동원 해법으로 제시한 '제3자 변제안'은 식민지 지배의 불법성과 일본 기업의 배상책임을 모두 부정한다는 점에서 몰역사적이며, 반민족적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이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의 핵심 취지를 부정한 것은 삼권분립과 법치주의를 위배한 반민주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몰역사적이고 반민족이며, 비민주적이고 반인권적인 제3자 변제방식을 철회할 것과, 굴욕적이고 망국적인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외교부 장관을 해임하고 외교안보라인을 전면 쇄신하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앞에 사죄하고 국민의견을 들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개선안을 다시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대 교수, 연구자들은 이 같은 요구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 분노의 목소리를 표출하는데 그치지 않고, 윤석열 정부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이에 앞서 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들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경희대 교수 등 각계 각층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번 시국 성명에는 부산대학교 전현직 교수 및 시간강사 280명이 서명했으며,이 같은 참여자는 최근 시국선언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