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태곤의 판] "민주당 큰 판 읽기…이재명, 사퇴할까?"



정치 일반

    [윤태곤의 판] "민주당 큰 판 읽기…이재명, 사퇴할까?"

    이래경, SNS 多…발언 검증, 검색하면 가능
    혁신위원장 후폭풍…이재명 리더십 타격
    5인회, 모르지만…위상 강해지는 게 문제
    여야 대표 회동, '삿대질 토론' 가능성 높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태곤 (의제와전략그룹 더모아 실장)
     
    복잡하게 돌아가는 정치판 그 판을 한눈에 읽어드리는 시간이죠. 윤태곤의 판. 의제와 전략그룹 더모아의 윤태곤 실장, 어서 오십시오.
     
    ◆ 윤태곤>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민주당 얘기부터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오늘은. 혁신위원장 9시간 만에 낙마 사태. 대체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겁니까?
     
    ◆ 윤태곤> 저는 좀 아는 분이에요. 그리고 민주당 내에서도 정치를 오래 한 분들은 많이 알아요.
     
    ◇ 김현정> 이래경 위원장 이분을.
     
    ◆ 윤태곤> 그러니까 보도가 좀 났지만 애초에 김근태 전 의장의 후원자로 알려져 있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전혀 모르는 사람이다. 이건 아닌 거고 저도 어느 정도까지 파악을 했냐면 이분이 김근태 전 의장의 후원자고 사업가 출신이고 그렇게 좀 시야가 넓은 분인데 최근 한 몇 년 동안은 되게 좀 강성이다. 거기까지 정도는 저는 알고 있었어요.
     
    ◇ 김현정> 발표나기 전부터 그 정도는 어느 정도 정치권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알 수 있는.
     
    ◆ 윤태곤> 네, 정치권에 조금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그 정도는 알고 있었을 텐데 그런데 발표 나고 이분이 이런 자리에 갔나 싶었고 그 이후에 이런 구체적인 발언들에 대한 보도들이 나오고 그런 거죠. 그러니까 추천한 쪽이 보도들이 조금 나오고 있지만 어느 쪽에서 추천했을지는 좀 짐작이 가요. 이분을 모르는 분들이 추천하지는 않았을 거 아닙니까? 아는 분들이 추천을 하고 그리고 이분의 활동 중에서 몇 가지가 있죠. 김근태 의장의 후원자로서 민주진보 진영이라고 그래야 되나, 이쪽의 경력이 오래된 분이다. 첫 번째. 최근에 조금 강성이다. 그리고 또 이재명 대표를 강하게 지지한다. 한 세 가지 정도 포인트가 있는 거잖아요. 그 세 포인트를 보고 이렇게 추천을 하고 또 이재명 대표가 낙점을 한 거겠죠.
     
    ◇ 김현정> 누가 추천했을까요?
     
    ◆ 윤태곤> 제가 말씀드린 대로 지금 구체적인 사람들 이름이 나오고 있지만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이른바 86세대 이전 분들은 특히 잘 알고 이분을.
     
    ◇ 김현정> 86 이전 분들.
     
    ◆ 윤태곤> 네, 86 세대들도 꽤 알고 정치를 오래 한 분들은.
     
    ◇ 김현정> 아까 장경태 최고위원이 그러셨어요. 김근태 전 의장과 지인이다. 그러니까 그 아래도 아니고 한 동료 정도 되는 급이다.
     
    ◆ 윤태곤> 그러니까 당연하게 그렇게 되면 이해찬 전 총리, 이렇게도 다 잘 아는 사람들인 거죠.
     
    ◇ 김현정> 이해찬 전 대표의 추천 가능성 높습니까?
     
    ◆ 윤태곤> 그렇게 쭉 알고 그 아래로 내려가면 우원식, 이런 세대들하고 가깝게 활동을 했던 분들인 거죠. 그러니까 장경태 최고위원 같은 사람은 잘 모르니까 그런 분들이 추천했을 가능성은 낮은 거고.
     
    ◇ 김현정> 없는 거죠. 젊은 세대가 했을 가능성은. 그럼 누가 추천했고 중요한 거는 추천을 누가 했느냐보다도 누구누구가 모여서 논의를 했단 말인가. 그 중간 과정을 모르다 보니까 지금 이게.
     
    ◆ 윤태곤> 그러니까 이런 것은 제가 민주당을 옹호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결정의 순간은 보통 최고 결정권자가 가까운 사람들하고 최종적으로는 그렇게 결정을 하는 거잖아요. 이렇게 갑시다라고 하고 공식 기구에다가 이렇게 하면 어떻겠습니까라고 가는 거니까 그럼 가까운 분들이 이렇게 해서 했겠죠. 그런데 검증, 이런 부분의 문제가. 제가 그 정도로 알고 그리고 이분이 이래경, 직함을 뭐라 그래야 되나.
     
    ◇ 김현정> 이사장이세요. 다른백년이사장.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민주당 제공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민주당 제공
     
    ◆ 윤태곤> 활동력이 높고 자기가 활동하는 걸 자기 페이스북에다 기록을 거의 다 해놓기 때문에.
     
    ◇ 김현정> 다 하는 분이에요.
     
    ◆ 윤태곤> 검색을 하면 쫙 다 나온단 말이에요.
     
    ◇ 김현정> 그렇죠.
     
    ◆ 윤태곤>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이거 몰랐을 가능성은 낮지 않을까. 지금 보도 나오는 것도 그 정도 알았다.
     
    ◇ 김현정> 그럼 몰랐던 건 아니고 이 부분을 봤다면, SNS의 기록을 봤다면 특히 천안함 자폭설 같은 거는 최근 얼마 안 됐어요. 올 2월에 썼던 거거든요. 그럼 이 정도가 나가도 별 문제가 없겠다라고 판단했다면 이거 판단 착오 아닌가요?
     
    ◆ 윤태곤> 그렇죠. 그거는 아까 제가 말씀드린 한 세 가지 조건 때문에 한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까지라면 안 된다라고 판단했어야 될 건데 민주당 일각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불법 비리에 관련된 것은 우리가 좀 검증을 했지만 사상 검증은 하지 않았다는데 저는 그거 솔직히 못 믿겠습니다. 왜냐면 부동산이나 세금 같은 건 검증하기가 쉽지가 않잖아요. 동의서를 받는 것도 아니고 청문회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데 이분의 언행에 대한 거는 그냥 포털 사이트에다가 이름 넣어보면 나오잖아요.
     
    ◇ 김현정> 평판 조회하면 첫 번째가 그거죠.
     
    ◆ 윤태곤> 검증의 용이성을 생각해 보면 차이가 확 있는 거예요. 저에 대해서 검증한다고 생각해 보시면 제가 무슨 이야기했는지 아는 건 쉬운데 제가 재산이 얼마인지 이런 거 아는 거는 어렵잖아요. 사실은. 공적인 자리에 가지 않는 이상. 마찬가지죠.
     
    ◇ 김현정> 이재명 대표 리더십에 타격이 됐을까. 아니면 비교적 빨리 그래도 수습을 했으니까, 사퇴했으니 타격까지는 아닌가, 어떻게 보세요?
     
    ◆ 윤태곤> 타격이죠. 지금 민주당에 관련된. 이건 도덕성 이슈는 아닙니다마는 송영길 대표부터 김남국 의원 이렇게 연결되는 게 다 이재명 대표하고 가깝게 연결되는 분들의 이슈란 말이에요. 그럼 이 이래경 이사장도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이분은 원래는 이재명 대표하고 연결되는 인물이 아닌데 누구한테 추천을 받았든지 간에 이재명 대표가 나름의 검증을 해서 최고위에 요청을 해서 최고위에서 승인을 해줘서 발표를 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럼 이걸 누구의 책임으로 돌리겠습니까? 이재명 대표의 책임일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럼 두 가지잖아요. 이 정도는 문제없냐 아니면 몰랐냐. 문제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냐. 대답을 지금 이재명 대표가 못 하고 있잖아요.
     
    ◇ 김현정> 그것을 봤을 때는 그러면 지금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시는 거죠. 다음 혁신위원장은 그럼 누가 올까, 어떤 카드가 가능할까라고 어제 제가 이상민 의원한테 질문을 했더니 이상민 의원이 뭐라고 답을 하셨냐. 이재명 대표부터 사퇴하셔라. 질문은 혁신위원장 누가 와야 돼요? 이랬는데 답변이 이재명 대표부터 사퇴하셔라.
     
    ◆ 윤태곤> 이건 이렇게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우리 방송 오래 들으신 분들은 기억할 건데 혁신하자는 데는 다 동의한다. 하지만 어느 쪽 방향에서 혁신이냐가 문제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좀 강성으로 우리 똘똘 뭉쳐가지고 윤석열 정부에 맞서고 이렇게 당원들의 권한이 중요하고 이분이 또 직접 민주주의 이런 것도 많이 하시는 분이거든요. 이래경 이사장이. 이런 쪽의 혁신이냐 아니면 우리가 너무 강성 중심이 돼서 중도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바뀌어야 된다라는 쪽의 혁신이냐.
     
    ◇ 김현정> 방향.
     
    ◆ 윤태곤> 두 가지로 말씀드렸는데 이분은 완벽하게 전자인 거잖아요. 이거 누가 시킨 게 아니라 이재명 대표가 뽑은 분이지 않습니까? 그럼 이재명 대표의 의중은 전자라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 상황에서 또 전자에 걸맞은 인물을 어디서 데리고 온다면 그게 가능하겠냐.
     
    ◇ 김현정> 이상민 의원의 그럼 그 답변은 누가 혁신위원장으로 새로 올까요? 했는데 이재명 대표 사퇴하셔라. 이렇게 어떻게 보면 좀 뜬금없는 것 같은 답변이 나온 이유는 뜬금없는 게 아니라 이재명 대표가 대표로 앉아 있는 한 또 비슷한 사람이 오지 않겠느냐. 그럼 혁신위원장으로 적합지 않다는 뜻인 거고.
     
    ◆ 윤태곤> 그렇죠. 그러니까 이재명 대표가 예를 들어서 이 방향이 지금 안 되니까 거꾸로 가야 되겠다, 후자, 중도 쪽 방향으로 가는 쪽으로 해야 되겠다라고 마음을 먹는다면 그래도 사람 뽑기는 쉽지는 않을 텐데 그럼 분위기가 확 바뀔 수는 있겠죠. 하지만 그 선택이 어려운 게 문제인 거죠.
     
    ◇ 김현정> 이렇게 질문드릴게요. 윤태곤 실장님. 지금 민주당 의원들 머릿속에는 어떤 시나리오들이 그려지고 있는 걸까? 정말 큰 판 한번 읽어주세요. 어떤 시나리오들이 돌아가고 있는 겁니까?
     
    ◆ 윤태곤> 이럴 때 우리가 민주당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어요. 저 사람들이 되게 전략대로 계산이 많아가지고 이런 저런 제갈공명 수를 내겠거니, 별로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단순하게 접근하는 게 더 나을 건데. 그러니까 첫 번째로는 아까 제가 말씀드린 혁신의 방향성에 대한 충돌인 거죠. 그 부분이 제일 강한 것이고.
     
    ◇ 김현정> 중도를 향해 갈 거냐 아니면 대정부 투쟁을 더 강하게 하는 쪽으로 갈 거냐.
     
    ◆ 윤태곤> 그러니까 이 부분이 앞서 말씀드리는 게 지금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뭉쳐야 된다는 거하고 이 당에 조금 울타리를 열어가지고 바깥하고 뭉쳐야 된다라는 거하고 같이 돌아가는 거예요. 이래경 이사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 제일 적합한 인물이었어요. 그러니까 그럼 이 전략의 방향이 나와 있는 거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른바 비명이라고 그래야 되나, 비주류라고 해야 되는 분들은 그게 아닌 거잖아요. 그 충돌이 제일 기본적인 것이고.
     
    ◇ 김현정> 혁신, 혁신, 혁신 다 말하는데 방향이 정반대예요.

    ◆ 윤태곤> 그렇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같이 갈 수가 없는 거고.
     
    ◆ 윤태곤> 그리고 또 이렇게 가는 거죠. 지금 이래경 이사장 이분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맞아요. 이분은 자연인이라고 치고 왜 이런 분을 데리고 와가지고 앉히려고 했냐라는 비판이 커지는 거지 않습니까? 그럼 여기에서 여유가 있으면 그래, 우리가 좀 잘못했다. 앞으로는 잘합시다라고 할 건데 여유가 없으면 뭐가 문제냐. 쟤들은 더 한대. 그런 이야기들이 조금씩 나오잖아요. 아까 장경태 의원도 조금 그런 식의 이야기고 그러면 더 충돌은 커지는 거죠.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되는 거죠.
     
    ◇ 김현정>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몰리지 않는 여유 있는 상황이라면 그래요. 뭐 잘못했어요.
     
    ◆ 윤태곤> 잘못할 수도 있지.
     
    ◇ 김현정> 다시 잘해봅시다. 이렇게 되는데.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여유 없으면 오히려 더 이게 좀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 윤태곤> 거기다가 개별 의원들로 치면 당선 가능성과 공천 가능성이라는 변수가 크게 겹치는 거죠.
     
    ◇ 김현정> 그래서 제가 큰 판 읽어달라고 말씀드렸잖아요. 혁신위가 되겠는가 혹은 혁신위 건너뛰고 비대위로 가는 건가. 비대위라면 어떤 그림이 되겠는가. 그걸 넘어서서 갈라질 가능성도 있는가.
     
    ◆ 윤태곤> 그러니까 이 흐름을 보시면 이래경 위원장 며칠 전에 이재명 대표가 당 유튜브에서인가 하면서 그래도 저 절대로 안 내려갑니다. 그런 이야기했잖아요. 그러면서 이런 흐름이 왔단 말이에요. 제 생각에는 더 강하게 우리 쭉 봤던 후쿠시마 이슈라든지 이런 것들 앞으로 노란봉투법도 있고 싸우고 싶으면 싸울 이슈들은 정말 많지 않습니까? 그런 걸 자꾸 끄집어내겠죠. 더.
     
    ◇ 김현정> 그러면서요?
     
    ◆ 윤태곤> 그러면서 이게 지금 윤석열 정부와의 투쟁이 중요하다. 그런 방향으로 가려고 하겠죠.
     
    ◇ 김현정> 이제 총선 다가오면 그럼 비명계에서는 이대로는 안 된다. 이재명 대표 체제로는 우리 진다. 이렇게 또 나오지 않겠습니까?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그러면 결국 비대위로 가는 그림으로 갈까요?
     
    ◆ 윤태곤> 그러니까 비대위로 간다는 거는 이런 거잖아요. 본인이 내려오지 않으면 사실은 방법이 없어요. 이준석 대표 시절에 보면 대통령이 있고 이준석 대표는 당내 영향력도 약했지 않습니까? 기반이라는 게 대중적 기반이 있었지만 당내 기반은 되게 약했잖아요. 최고위원회도 자기 편이 없고. 그런데 그 재판을 몇 번이나 해서 힘들게 내렸잖아요. 그럼 이재명 대표는 다르잖아요.
     
    ◇ 김현정> 당내 기반 단단하고.
     
    ◆ 윤태곤> 그러면 이른바 비명의 입장에서는 그거를 승복하고 가든가 나가든가.
     
    ◇ 김현정> 그렇게 그림을 보시는군요. 이재명 대표가 이 그립을 놓을 가능성 없다.
     
    ◆ 윤태곤> 매우 낮다.
     
    ◇ 김현정> 매우 낮다. 결국 그러면 끌어내려야 하는데 끌어내릴 방법은 지금 없다.
     
    ◆ 윤태곤> 없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나가는 거다, 싫으면. 아니면 있는 것이다. 이렇게 큰 그림을 읽고 있습니다. 윤태곤의 판. 어젯밤에 이건 JTBC발 보도인데 이화영 전 경기 부지사가 쌍방울 김성태 씨한테 이해찬 전 대표한테 좀 지원을 해야 되니까 돈을 달라 해서 매달 3000만 원씩 2년 동안 받았답니다. 김성태도 진술을 했고 여러 가지 동선이며 휴대폰이며 다 체크가 됐대요. 다만 이것이 배달 사고가 났는지 아니면 그냥 이해찬 대표한테 갔는지까지는 아직 모른답니다. 하여튼 김성태에서 이화영까지 간 거는 지금 확인이 된 것 같아요. 한동안 좀 잊고 있었는데 이 쌍방울 이야기.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JTBC 보도화면 캡처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JTBC 보도화면 캡처
    ◆ 윤태곤> 그러니까 이화영 전 부지사가 어떻게 했는지는 제가 모르겠고 이해찬, 이화영 두 분이 되게 가까운 건 맞는 거고 이화영 전 부지사가 부지사가 됐을 때 해석들이 다 이해찬 대표가 이재명 지사를 지원을 하는구나. 친이계 좌장이 되는구나라고 해석했던 건 맞아요. 이게 사무실 이야기가 나오던데 공교롭게도 국회 앞에 있는 건물인데 제 사무실하고 같은 건물이거든요. 제가 엘리베이터에서도 자주 뵙고 인사도 하고 그랬었는데. 그런 거는 맞는 거다. 그러니까 아까 이래경 이사장 할 때도 이해찬 대표의 이름이 자꾸 나오고 보십시오. 지금 친문, GT, DJ계 막 이렇게 있는 거고 친명계가 있는 건데 민주당의 이런 정통성과 여기를 상징하는 인물 중에 큰 인물이 이해찬 대표인데, 이해찬 전 총리인데 강하게 서포트를 하잖아요. 그게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는 되게 큰힘이죠. 봐라, 이렇게 정통성이 있는 인물이 나를 밀지 않냐라고 되는 건데 여기에 타격을 받으면 안 좋죠.
     
    ◇ 김현정> 사실 이 수사는 지금 진행 중이지만 이것도 지금 다 맞물려 있는 그런 상황이라는 걸 말씀해 주셨어요.
    윤태곤의 판, 국민의힘으로 가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여기는 갑자기 5인회 논란이 지난주에 불었는데 그냥 그러다가 말 줄 알았는데 계속 여진이 있습니다. 이게 있는 거예요, 없는 거예요?
     
    ◆ 윤태곤> 아니, 아까 제가 1차적으로 말씀드린 대로 민주당에서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에 가기 전에 누군가들하고 논의를 했을 거다 말씀드렸고 이래경 이사장이 자진 사퇴하기 직전에 보도를 다 보면 고위 전략회의를 열었다라고 돼 있어요. 고위전략회의에 몇 명이 가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김영진 이런 분들이 참여할 거예요. 그런 건 항상 있다. 그 자체는 늘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은 최고위원회가 너무 약하잖아요. 최고위원회라는 공식 지도부가 좀 이렇게 있고.
     
    ◇ 김현정> 존재감 확 있고.
     
    ◆ 윤태곤> 그리고 뒤에 참모 조직이 또 강하게 돌아가고 그게 제일 좋은 건데 이게 약하다 보니까 그러면 권력의 진공은 없으니까 공간을 차지해야 되는데 이 5인회가 제가 누구누구인지도 모르겠지만 그 느낌과 위상이 강해지는 게 그런 거가 문제라는 거죠.
     
    ◇ 김현정> 그 5인회 안에 들어가야 될 사람이 다 들어가 있으면 문제가 없는데 예를 들어 김기현 대표요. 김기현 대표가 빠진 5인회다. 이게 지금 문제인 거잖아요.
     
    ◆ 윤태곤> 그런데 그게 저도 이게 사실관계를 잘 모르겠는데 이런 거 할 때 대표는 보통 빼고 이야기하기는 해요.
     
    ◇ 김현정> 대표 플러스.
     
    ◆ 윤태곤> 그렇죠.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고위 당정청 해도 대통령 빼고 이렇게.
     
    ◇ 김현정> 그런데 이용호 의원이 처음 얘기했던 5인회는 그 느낌으로 한 것 같지는 않은데요.
     
    ◆ 윤태곤> 그러니까 그걸 좀 잘 모르겠다는 거예요. 친명계 7인회, 당연하게 그건 이재명 대표 빼고거든요.
     
    ◇ 김현정> 결국 그 부분이 중요하겠네요, 그러면.
     
    ◆ 윤태곤> 그럼 그 5인회가 아까 제가 지도부가 약하기 때문에 좀 문제다라고 말씀드렸는데 이게 만약에 대표까지 패싱되는 구조라면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싶긴 한데 그럼 그건 많이 문제죠.
     
    ◇ 김현정> 많이 문제죠. 김기현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존재감,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다가 5인회 얘기까지 간 거예요, 사실은.
     
    ◆ 윤태곤> 그러니까 이게 만약에 이럴 수가 있어요. 이게 최고위원회가 존재감도 약하고 김기현 대표 입장에서 이게 괜히 말실수만 계속하고 힘도 없으니까 차라리 내가 직할되는 스탭 조직, 참모 조직을 강화해서 당을 운영을 하겠다. 그것도 썩 좋지는 않은데 그렇다면 이해가 되는 측면인 거예요. 그런데 이게 최고위원회가 약하다고 대표도 없이 그럼.


     ◇ 김현정> 김기현 패싱한, 김기현 대표 패싱한 채 청와대가 아니라 용산이군요. 용산과 직거래하는 5인회다, 이러면 심각한 거죠.
     
    ◆ 윤태곤> 그렇죠. 그러기는 쉽지 않을 텐데 모르겠네요.
     
    ◇ 김현정> 쉽지는 않을 텐데. 여하튼 상황이 이렇다 보니까 김기현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하겠다고 합의한 그 TV토론 그게 어떻게 되느냐가 또 관심사예요.
     
    ◆ 윤태곤> 제가 지난주에 되게 부정적으로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안 될 것 같다.
     
    ◆ 윤태곤> 전 여전히 부정적이고 지금 양쪽의 상황이 이렇게 돼버린 상황에서 더 한다면 더 안 좋겠죠. 막 삿대질하고 서로 뒤에 있는 우리 편 봐라라는 식으로밖에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지난주에 윤태곤 실장이 안 그래도 TV 토론이 무산될 것 같다. 당대표 TV 토론은 무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고 가셨는데 일주일 지났는데도 무산 발표가 안 나길래 윤 실장이 틀리셨나, 이렇게 저는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지금 말씀 들어보니 이래경 위원장 상황까지 벌어지면서 더 어려워진 거다.
     
    ◆ 윤태곤> 그렇죠. 전 무산될지 안 될지를 떠나서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왜요?
     
    ◆ 윤태곤> 분명히 삿대질하고 싸우고 이럴 가능성이 되게 높은데 예컨대 대변인끼리 싸우거나 원내대표 회동끼리 잘 안 되면 최종적으로 대표들이 풀 수는 있어요. 어떨 땐 그게 더 좋을 수도 있어요.
     
    ◇ 김현정> 톱다운 방식.
     
    ◆ 윤태곤> 쭉 안 됐는데 그리고 밑에서 싸움, 밑이라는 표현이 이상하지만 싸우다 보면 쟁점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지 않습니까? 그럼 그것만 풀자라는 식으로 될 수 있는데 처음부터 대표가 만나가지고 싸워버리면 그 뒤가 없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윤태곤> 그러니까 더 안 좋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럼 안 싸우면 안 돼요? TV 토론 하더라도 점잖게 삿대질 안 하고 하면 되잖아요.
     
    ◆ 윤태곤> 그럼 좋겠지만 그러겠습니까?
     
    ◇ 김현정> 지난번에 말씀하신 그 부분. 양당의 강성 지지층이 다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의 지지가 굉장히 중요한 상황에서 삿대질 안 하고 점잖게 양보하면서 가기 어렵다.


     
    ◆ 윤태곤> 그리고 이걸 하면 이런 부분은 나도 양보할 수 있다는 걸 전제하고 들어가야 되는데 양쪽에서 뭘 양보하겠어요.
     
    ◇ 김현정> 그렇게 본다면 여전히 무산 가능성이 더 높다. 다만 무산이라고 발표하지 않는 건 왜 그래요?
     
    ◆ 윤태곤> 그게 우리 그런 거 있지 않습니까? 생각이 다르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난항을 겪고 있다라고 하는 것 같고 그리고 TV 토론이 무산된다고 해서 두 사람이 안 만나야 된다는 건 아니니까 굳이 무산이라고 이야기할 필요도 없을 것 같긴 해요.
     
    ◇ 김현정> 국민들이 잊어주시기를 바라는 상황은 아닌가.
     
    ◆ 윤태곤> 자연스럽게 무슨 어떤 관계에서 만날 수도 있는 거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흐지부지 상황 속에서 지금 TV 토론은 그냥 이렇게 가고 있는 상황. 대통령실은 강경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입니다.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이 노조와 관련된 부분도 그렇고 KBS 수신료 분리 징수하겠다. 이건 시행령만 싹 바꾸면 금방 할 수 있거든요. 이런 것도 그렇고 등등등에서 좀 강경 드라이브 모습을 보이네요.
     
    ◆ 윤태곤> 6월달부터 국정 운영의 방향이 안쪽으로 돌아설 거다라는 걸 모두가 짐작했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민생과 내치에 주력한다. 그건 맞는 건데 그럼 방향성에 대한 건데 강경 쪽으로 가겠다. 조금 저는 이런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이 방향성보다 스타일이 문제다라는 말씀을 많이 했는데 지금 하겠다라는 걸 봐도 옛날에 하던 이야기랑 틀린 거는 별로 없어요. 한다는 거 한다는 건데. 그런데 용산에서 나온 이야기도 좌고우면하지 않겠다. 뭐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저는 지난 1년간의 많은 문제들이 좌고우면 하지 않아서 나온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좀 좌고우면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그리고 우리가 강경 드라이브를 걸 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럼 내가 강하게 밀어붙여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느냐. 아니면 강경 드라이브 자체를 통해서 뭔가를 기대하느냐인데 과거 정부들도 강경 드라이브 할 때들이 있었죠. 그런데 지금 현 정부의 지지율, 의석 분포 등을 볼 때 강경 드라이브를 걸어서 할 수 있는 게 과연 얼마나 있겠느냐. 경찰이 노조라든지 집회, 시위에 대해서 좀 더 원칙적으로 그러니까 여기서 원칙적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해석이 엇갈릴 수 있지만은 법 테두리 안에서, 법 테두리를 벗어난 건 아직까지는 없잖아요. 법 테두리 안에서 이렇게 당당하게 대하라라는 식까지는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무슨 교육개혁, 노동개혁, 국민연금 개혁 이런 거는 할 수가 없어요. 제가 이게 폄하해서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법으로 돼야 되는 건데.

    윤석열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 김현정> 민주당이 오케이 해야 되니까.
     
    ◆ 윤태곤> 할 수가 없어요.
     
    ◇ 김현정> 그러면 그 과정 자체에서 득이 있어야 되는데 밀어붙이는 과정 자체에서도 지금 득이 별로 없을 거라고 보세요?
     
    ◆ 윤태곤> 그런 걸 좀 보일 수 있다라고 판단을 하나 보죠. 지금 노조 문제도 일부 그런 게 있었고 지금 시민단체에 대한 것들 언론에 대한 것들도 있고 또 선관위에 대한 것들도 있는데 그런데 이런 게 있는 게 저는 선관위의 지금 고용 세습 문제나 이런 데 정말 감시받지 않은 문제들에 대해서 문제 제기, 국민들의 여론이 아주 싸늘하더라고요. 전략적으로 생각할 때 이걸 밀어붙이는 게 맞지 여기다가 야, 너네 선거 때 민주당 편 들었잖아를 갖다 붙이면 저는 오히려 그 가치가 떨어질 거라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자녀 특혜 의혹 그거 하나만 가야지.
     
    ◆ 윤태곤> 그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꾹 참고 우리가 이런 것 때문에 이야기한 게 아니야라고 계속 저 같으면 그렇게 말할 것 같아요. 그거는 중요한 게 아니고 그건 다른 이야기고 다른 기회에 이야기하겠어라고 해야 되는데 거기다 올려붙여가지고 하면 보는 사람들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누차 말씀드리잖아요. 저것 때문에 이러는 거 아니야?라는 인식을 주면 그건 효과가 떨어지는 거죠.
     
    ◇ 김현정> 선관위 장악하려고 그러는 거야, 총선 앞두고? 이렇게 될 수가 있다. 선관위 강경 드라이브를 선관위에 걸더라도 그런 부분은 좀.
     
    ◆ 윤태곤> 그렇죠. 예를 들어서 언론 개혁 할 부분이 있겠죠. 제가 잘 모르겠지만 거기에다가 하는 게 맞지 이게 평소에 패널도 우리 안 부르고 이걸 갖다 붙이면 안 된다는 말씀이죠. 그런데 좀 그런 게 보이지 않나요, 지금.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윤태곤의 판, 윤태곤 실장 수고하셨습니다.
     
    ◆ 윤태곤> 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