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릉 발전소 건설현장 사망사고 네 번째" 철저한 조사·책임자 처벌 촉구



영동

    "강릉 발전소 건설현장 사망사고 네 번째" 철저한 조사·책임자 처벌 촉구

    핵심요약

    노동·시민단체, 정당 등 기자회견 열어
    "최악의 중대재해 현장, 진상 규명하라"

    강릉안인석탄화력발전소 공사현장에서 40대 남성이 추락해 숨진 가운데 8일 지역 노동·시민단체와 정당 등이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영래 기자강릉안인석탄화력발전소 공사현장에서 40대 남성이 추락해 숨진 가운데 8일 지역 노동·시민단체와 정당 등이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영래 기자
    강릉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현장에서 40대 남성이 추락해 숨진 가운데 지역 노동·시민단체와 정당 등이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강원건설지부와 강릉시민행동, 민주당·정의당 강원도당 등은 8일 강릉시 강동면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기관은 철저히 조사해 책임자를 강력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해당 건설현장의 사망사고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네 번째"라며 "2019년 10월 공사현장에서 지반 보강 천공기 보수작업 중이던 50대 노동자가 낙석을 맞아 숨지는 사고가 났고, 같은 달 강릉 주문진항에서는 해당 건설현장에 투입될 바지선이 크레인으로 H빔을 옮기던 중 50대 근로자가 크레인 갈고리에 맞아 사망했다. 이후 2021년 2월에는 50대 건설노동자가 7m 높이에서 떨어져 숨지는 등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이 건설현장에서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발주처인 강릉에코파워와 건설공사를 총괄하는 삼성물산은 처벌받지 않고, 현장관리자와 하청업체 대표에게만 금고형·징역형 집행유예가 선고됐다"며 "발주처와 원청이 책임을 회피하고 하청업체에 책임을 전가한 결과가 건설현장에서 노동자의 죽음이 반복되는 현실을 낳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안인석탄화력발전소는 최악의 중대재해 현장"이라며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규명하고 실절적인 최고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7일 오전 11시 14분쯤 강릉시 강동면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공사현장에서 근로자 A(40대)씨가 20m 아래로 추락했다. 강원소방본부 제공지난 7일 오전 11시 14분쯤 강릉시 강동면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공사현장에서 근로자 A(40대)씨가 20m 아래로 추락했다. 강원소방본부 제공
    앞서 지난 7일 오전 11시 14분쯤 강릉시 강동면 안인화력발전소 공사현장에서 근로자 A(40대)씨가 20m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A씨가 심정지 상태로 구조돼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다.

    경찰은 목격자와 현장 관계자 등을 상대로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는 사고 직후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고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