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해시 도시재생사업 '성과'…전국 경진대회서 '우수상'



영동

    동해시 도시재생사업 '성과'…전국 경진대회서 '우수상'

    동해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개최된 '2023 도시재창조 한마당'행사에 참여해 도시재생 종합성과 우수지역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동해시 제공동해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개최된 '2023 도시재창조 한마당'행사에 참여해 도시재생 종합성과 우수지역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올해 도시재생 종합성과 우수지역 경진대회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도시재생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동해시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개최된 '2023 도시재창조 한마당' 행사에 참여해 도시재생 종합성과 우수지역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도시재창조 한마당 행사는 도시재생 정책을 홍보하고 사업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며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정책 체감형 행사다.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본 행사에서 시는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수원, 광주, 인천 등 전국 8개 자치단체와 경합을 벌여 '동호지구 바닷가책방마을 도시재생 준공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은 신시가지 개발로 인해 공동화 현상이 심한 구도심 지역으로 인구 유출과 지역경제를 견인하던 주요산업이 쇠퇴하여 낙후된 곳이다. 시는 지역 여건에 맞는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사업비 160억 원을 투입하여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현재 이 곳은 소방도로 개설 및 주차장 조성 등 도로 환경이 개선돼 화재 시 소방차의 빠른 진입으로 신속한 초동조치가 가능해졌다. 또한 게스트하우스 창업과 노인요양시설(신축5층) 신축허가 등 민간의 자발적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시는 공적임대주택을 통해 사업추진시 보상 및 철거 등으로 대부분 고령자인 이주 주민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잔여세대는 청년창업자, 도시재생사업 종사자, 문화예술가를 입주, 마을관리 협동조합 추진사업에 동참을 유도하는 등 사업의 시너지를 높여 이번 평가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임성규 도시정비과장은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이 인근의 관광지와 융화돼 새롭게 주목받는 관광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타일벽화 및 사인몰, 벽화지도 설치, 관광 캐릭터 공원 조성 등 관광 자원화 추진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