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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 없다" 서울 편입 추진 도시 주민들 반응 '냉랭'

김포 주민들 "서울 혐오시설 몰릴라…지방분권 시대에 편입이라니"
광명·하남 "이전에도 추진했는데…주민 의견 먼저"
"시장이 구청장 할까"…총선 공약(空約) 우려도
"서울 출퇴근 많은데"…교통체계 개선 측면에서는 편입 기대

    여당이 구리·김포·광명·하남 등 서울 인접 도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했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대체로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포 주민들 "서울 혐오시설 몰릴라…지방분권 시대에 편입이라니"


31일 서울 편입 추진을 처음 발표한 김포의 반응은 대체로 냉담했다. 주민들은 오히려 김포시가 서울시에 편입되면 이득은 거의 없고 혐오시설이 몰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천기 한강신도시총연합회 회장은 "김포 시민 입장에서 서울시에 편입되면 매립지 등 유해시설이 몰릴 것"이라면서 "김포시의 이익이 아니라 서울시의 꼼수라고 읽힌다"고 말했다.
 
또 다른 김포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정부 정책상 지방분권과 지방자치를 얘기하는 시대에 편입을 얘기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불가능한 일을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면 시민들의 마음만 더 복잡해진다"고 강조하면서 여당의 발표에 대해 거짓말도 여러 사람이 하면 곧이들린다는 의미의 고사성어 '삼인성호(三人成虎·사람 셋이면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뜻)'에 빗대어 비판했다.
 

광명·하남 "이전에도 추진했는데…주민 의견 먼저"


편입 추진이 전망되는 도시 주민들도 대체로 여당의 서울 편입과 관련한 법안 추진에 대해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주민들은 대체로 지금처럼 당대표의 발표로 일사분란하게 추진되는 편입보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추진하는 상향식으로 추진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냈다.
 
하남시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과거에도 하남시장 후보가 위례신도시를 서울로 편입하겠다는 공약을 냈지만 결국 실현되지 않았다"며 "이번에도 똑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 편입 얘기가 나온 김포와 광명, 하남, 구리 거주자들은 대체로 젊은 유권자가 많은 도시고 특정 정당에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지도 않는다"면서 "여당이 이 법안 발의에 진정성을 보여준다면 힘을 실어줄 수 있겠지만 지금처럼 아무런 의견 수렴도 없이 명령하듯 추진해서는 지지를 받기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광명시주민자치협의회 성시상 회장도 "광명시는 과거 주민들 스스로 서울에 편입하자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말만 무성했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면서 "서울 편입에 따른 이익이 무엇인지 등을 따져보는 공론화도 없이 당대표에 의해 편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보다 시민들의 의견을 먼저 들어보고 편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장이 구청장 할까"…총선 공약(空約) 우려도


광명시민 김수현(37)씨는 "차라리 서울과 같은 지역번호를 쓰는 광명이 김포보다 서울시 편입에 더 당위성이 있지 않느냐. 김포 편입 이야기는 너무 갑자기 나왔다"면서 "여당 대표라면 전반적인 지역의 후보군을 두고 합리성을 따져야하는데 지금 모습은 앞으로 정쟁화만 야기했다가 총선이 끝나면 모든 논의가 사라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여당이 편입을 추진하려고 하는 도시의 자치단체장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하남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김포가 2023년에 인구 50만명의 대도시가 됐는데, 대도시가 된 첫해에 대도시 시장이 시장직을 포기하고 구청장하려고 할지 의문"이라면서 "차라리 하남시처럼 인구 30만명의 도시라면 편입에 대해 얘기한다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실현 가능성은 모르겠다"고 말했다.
 

"서울 출퇴근 많은데"…교통체계 개선 측면에서는 편입 기대


교통체계 개선의 측면에서 서울 편입을 원한다는 시민들도 있었다. 서울 편입을 추진하려는 도시의 주민들이 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우가 많아 두 지역의 교통이 혼재돼 혼란이 있는데 하나로 통일되면 더 편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남의 또 다른 시민단체 관계자는 "서울과 경기도의 교통체계가 다르기때문에 오히려 짧은 거리를 오가는 대중교통이 많지 않아 불편했다"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많은 도시로써 두 광역자치단체의 경계선에서 사는 것보다 한 도시의 생활권에 속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30일 김포골드라인을 관리하는 김포한강 차량기지를 방문, 관제실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30일 김포골드라인을 관리하는 김포한강 차량기지를 방문, 관제실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지난 30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경기 김포도시철도인 김포골드라인을 관리하는 김포한강 차량기지에서 열린 '해결사! 김기현이 간다 –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김포를 서울로 편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당 내부 검토 결과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당시 김 대표는 "김포 서부권이 넓은 땅도 있고 바다를 끼고 있어서 잘만 하면 '제2의 판교'가 될 수 있다. 서울 강서권, 서북권의 배후 경제권도 발달하고 해외 무역, 외국인 투자, 관광이 다 함께 서울시 자원으로 될 수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이 원할 경우 다른 지자체에도 서울시 편입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후 국민의힘이 수도권 총선 전략으로 경기 김포·구리·광명·하남시 등 행정구역상 서울에 인접하고 생활권이 같은 인구 50만명 이내 중소 기초단체를 서울에 편입하는 안을 당론으로 정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해당 도시를 중심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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