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레인 제공 '저주토끼'로 2023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에 오른 정보라 작가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흔드는 신작 환상 괴담 소설집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를 출간했다.
이 책은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첫 책인 '아무도 모를 것이다'가 신화와 설화, 역사와 환상을 교차하는 작품들을 담았다면,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는 현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욕망과 두려움의 세계를 다룬 초기작 열 편을 엄선했다.
소설집의 표제작은 사후에도 소멸되지 못한 채 우주를 유영하는 영혼의 비극을 그리며 '산 자와 죽은 자'의 다양한 인간 군상을 담아냈다. 이를 통해 죽음이 늘 우리 앞에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꾸짖는다.
인간의 기이한 욕망을 내밀하게 그려낸 '리발관離拔館의 괴이', 통한의 눈물을 담은 '전화', 타의에 휘둘려 온전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들의 희극 '죽은 팔' 등을 읽어나가다 보면 "호러, 판타지, 비현실 등 다양한 요소를 혼합하면서도 일상에서의 공포와 압박에 본능적으로 뿌리를 두고 있다"는 부커상 심사평이 떠오른다.
그로테스크한 저자의 음산한 이야기들은 죽음이 무엇인지, 죽음 다음에 무엇이 있는지를 집요하게 질문한다.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공포는 그 대상의 정체를 알 수 없다는 무기력함에서 나온다. 저자는 우리에게 죽음과 기괴한 세상을 들여다보게 하면서 우리 삶을 의미있게 다스려 보라고 권한다.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 | 4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