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제공편의점 이마트24가 경영주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 상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 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 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한 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담배·서비스 상품 제외)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 및 팔림새를 기준으로 해당 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되는데, 유사한 점포에서는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해당 점포에는 도입하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분석·도출한 결과다.
이마트24는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경영주들에게 미도입 인기상품을 추천해 고객 재방문률 및 매출 증대, 결품으로 인한 구매 손실 방지 효과 등 매장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직영점 17개점을 대상으로 AI상품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AI를 통해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했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분석했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점포의 매출 증대는 물론,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 진세정 팀장은 "올해에도 다양한 AI, 빅데이터, ICT기술 활용해 고객, 가맹점, 임직원들의 편의점 본질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