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제공삼성전자는 2006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처음 1위를 달성한 이후 18년 연속 1위에 올랐다고 19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기준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30.1%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Neo QLED와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으로 18년 연속 글로벌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켰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Neo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는 831만 대 판매됐다. 2017년 삼성이 QLED를 처음 선보인 이후 지난해까지 7년 동안 누적 4400만 대가 팔렸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굳건한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지난해 매출 기준 6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48.3%에서 12.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매출 기준 33.9%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Neo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98인치 판매 호조로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 점유율은 30.4%로 1위를 기록했다.
QLED TV 시장에서 지난해 삼성전자는 출시 2년 만에 100만 대 판매를 돌파했고, 매출 기준 22.7%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한편 용석우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역대급 성능의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소개하며 'AI 스크린' 시대의 시작을 선언했다.
AI 스크린은 집안의 모든 기기를 연결 및 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