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경북도-몽골, K-전통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 MOU 체결

대구

    경북도-몽골, K-전통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 MOU 체결

    전통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경북도 제공전통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8일 몽골 교육과학부 청사에서 '경상북도·영덕군·대구한의대학교·몽골 교육과학부·모노스그룹·몽골약학대학교' 6자간 K-전통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 MOU를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엥흐암갈랑 롭상체렝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 김광열 영덕군수,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 후렐바타르 롭상 모노스그룹 회장, 올람바야라 람수렝 몽골약학대 총장이 참석했다.
     
    경북도와 몽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통 의학 국제공동연구 및 교육과정 공동 개발, K-한방 에듀팜 설립 등을 하기로 했다.
     
    이번 국제협력은 경북도가 지방소멸 극복 시범 마을 조성을 위해 의성군 이웃사촌 시범 마을을 토대로 2022년부터 2026까지 4년 동안 영덕군 영해면 일원에 추진 중인 이웃사촌마을 확산 사업에서 시작됐다.
     
    경북도와 영덕군, 대구한의대학이 새로운 청년 일자리와 국내·외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힘을 모아 지난해 5월 대구한의대 세대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한의대와 한의대 졸업 청년이 영덕에 상주하며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을 발굴했다.
     
    지역과 행정에서는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학교는 청년의 열정, 기술, 아이디어를 융합해 첨단 스마트 농업기술, 한약재 생산기술, 한약재 국제화 표준화, 스마트농업 기술 수출, 전통 의학 교육 등을 추진하는 기반을 만든다.
     
    이번 국제협력 또한 올해 2월 후렐바타르 롭상 회장의 경북도 방문 후 급물살을 탔다.
     
    몽골 모노스그룹은 몽골 최초의 10개 비상장 기업으로 설립했으며 제약, 유통, 코스메틱, 건설 등 36개 계열사와 2500명 이상의 직원이 일하는 몽골의 10대 그룹 중 하나다.
     
    몽골 약학대는 의약품 분야의 연구, 훈련, 제조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몽골 전통 처방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춰 약용 제품과 보조제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엥흐암갈랑 롭상체렝 교육과학부 장관은 "몽골의 의학과 약학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경북도와 대구 한의대를 만난 것이 큰 영광과 기회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K-전통 의학 실크로드 프로젝트가 중앙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길 기대하며 더욱 힘 모아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