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 가격이 천정 부지로 뛰어 오르면서 초콜릿 가격이 크게 오른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1위 초콜릿 업체 롯데웰푸드는 다음 달 1일 가나초콜릿 등 17종 제품 가격을 평균 12% 인상한다.
롯데웰푸드는 당초 이달 1일부터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가 물가 안정을 위해 협조해달라는 정부 요청에 인상 시기를 한 달 늦췄다.
대표 초콜릿 제품인 가나초콜릿 권장소비자가는 1400원으로 200원 오르고 빼빼로는 1800원으로 100원 인상된다.
롯데웰푸드는 그동안 초콜릿이 들어간 제품에서 심한 원가 압박을 받아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코코아 선물 가격은 지난 10년 넘게 t(톤)당 2천~3천달러의 시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했지만, 주 산지 인 서아프리카 작황 부진 때문에 지난해부터 가격이 오르기 시작해 올해 초부터 롤러코스터를 탄 듯 치솟으면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한 달 전에는 뉴욕 시장에서 거래되는 코코아 선물 가격이 t당 1만2천달러에 육박했다가 최근 다소 내려가 지난 23일 현재 8천109달러를 보였다. 현재 가격은 올해 초의 두배 수준이다.
전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와 코트디부아르는 만성적인 투자 부족에 기후변화, 나무 노령화로 작황이 부진했는데 엘니뇨 등 기상 이변과 카카오 병해로 지난해부터 코코아 생산량이 급감한 것이 주된 이유로 거론된다.
국제코코아기구(ICCO)는 2023~2024 시즌 코코아 생산이 전년보다 11% 감소해 공급이 37만4천t 부족할 것으로 추산했다. 2022~2023 시즌 공급 부족량은 7만4천t이었다.
병해에 걸린 코코아나무를 베어내고 다시 새 나무를 심어 수확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리기 때문에 수급 불안은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글로벌 초콜릿 업체들은 초콜릿 제품 용량을 줄이거나 가격을 올리는 식으로 코코아 가격 급등에 대응하고 있다.
최근 실적을 발표한 몬델레즈는 올해 1분기 제품 가격을 약 6% 올렸고 허쉬는 5%가량 인상했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는 코코아 가격이 높게 유지되면 제품 가격을 추가로 올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번 가격 인상이 과도하다는 시각도 나온다.
롯데웰푸드의 가격 인상 계획과 관련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 회사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100.6% 증가했으며 매출 원가율은 4.2%포인트 떨어졌다는 점을 지적하며 초콜릿류 가격 인상은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