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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EU에 보복 나서면 獨자동차 업계 가장 큰 타격

국제일반

    中, EU에 보복 나서면 獨자동차 업계 가장 큰 타격

    핵심요약

    독일 차업계 중국 매출 비중 1/3 달해 반격에 노출
    "보복 관세시 가격인상으로 상쇄 못하면 이익불균형"

    연합뉴스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 고율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중국이 보복조치로 EU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할 경우 독일 자동차 업계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14일 EU 집행위원회가 7월부터 중국산 수입 전기차에 최대 38.1%의 추가 관세를 부과 할 예정으로 이에 대해 중국이 보복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로이터는 "무역 데이터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는 2023년 판매량의 거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나왔기 때문에 어떤 반격에도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중국 판매량은 전체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독일 본국에서 들여온 차량은 20% 미만이고 나머지는 차량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한다.

    다만, 최고급 모델인 S클래스와 마이바흐가 주로 독일에서 수입되는 차량이라는 점에서 매출이나 이익 비중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와함께 BMW와 폭스바겐 역시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1/3 가량이다. 또, 폭스바겐이 소유한 최고급 브렌드인 포르쉐의 중국 매출 비중은 21% 정도로 전량 독일에서 수입된다.

    이처럼 독일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중국 매출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중국의 보복 관세를 가격 인상으로 상쇄하지 못할 경우 이익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그밖에 프랑스와 이탈리아 차량 브랜드 역시 중국에 수출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이 낮다는 점에서 독일에 비해 관세 인상으로 인한 피해가 적을 것으로 전망된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2일 중국 정부의 불공정한 보조금 정책을 이유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7.4%~38.1%의 잠정 관세를 추가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기존 관세 10%에 추가로 적용된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중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단호히 취해 중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며 보복 조치를 시사했다.

    실제로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EU '중국상회'는 지난달 21일 성명에서 "중국이 대형 배기량 엔진을 탑재한 수입차에 대해 임시 관세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다음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중국으로 수입되는 화석연료 자동차 가운데 배기량이 2.5리터를 넘는 차량에 대한 관세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비중있게 다뤘다.

    중국 자동차 산업 정책 초안 작성에 참여한 바 있는 중국 자동차 전략 및 정책 연구센터 류빈 부국장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대형 배기량 수입차에 대한 임시 관세율이 최대 25%까지 인상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으로 수입된 배기량 2.5리터 이상 자동차는 25만대이며 이는 전체 수입차의 32%를 차지한다. 또, 중국의 대형 자동차 시장의 80%를 수입차들이 장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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