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주 기자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가 정산 지연 사태를 빚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 이용자의 결제액 환불을 신청받아 선지급 하기로 했다.
네이버페이는 티몬, 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에 대한 결제 취소와 환불을 원하는 사용자와 소비자는 28일 오전 10시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링크를 통해 신청해달라고 밝혔다.
네이버페이는 이용자가 신청 시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쳐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 처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스크린샷을 첨부하지 않으면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이 확인되지 않아 진행이 늦어질 수 있다.
이미 카드사를 통해 결제취소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도 네이버페이에 별도로 결제취소와 환불 신청을 하면 된다.
결제취소, 환불처리가 완료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머니로 결제된 건은 즉시 환불 되고 카드는 3~5일(전월 결제시에는 카드 대금에서 차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취소 처리를 확인한 후 각 카드사로 문의하면 정확한 환불 시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취소 및 환불이 완료되면 네이버 톡톡 메시지로 결과를 안내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도 취소 및 환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페이는 28일 정오부터 앱과 카카오톡 계정에 티몬, 위메프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열기로 했다.
티몬, 위메프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주문 건 별 주문내역, 배송상태 등을 제출하면 카카오페이가 접수된 내역을 확인해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안내할 예정이다.
NHN 페이코는 28일 오전 10시 티몬,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 관련 전용 이의제기 채널을 운영하고 원활한 환불 절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페이코 홈페이지와 앱 내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전용 링크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페이코는 선지급을 하지는 않지만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을 최대한 빠르게 확인 및 처리할 예정이며, 처리 결과를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앞서 토스는 26일부터 앱과 카카오톡 공식계정을 통해 중개 요청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 결과는 문자 메시지 혹은 토스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