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주 기자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로 여행업계에서는 연중 최고 성수기인 휴가철(7~8월)을 앞두고 발생해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 모두투어, 교원투어, 참좋은여행을 비롯한 국내 주요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에서 지난 6월 출발 상품에 대한 대금부터 정산받지 못하고 있다.
여행 상품은 특성상 출발하는 날짜를 상품 구매를 확정하는 날짜로 간주하고, 여행사는 다음달 정산 기한에 맞춰 정산금을 받는다. 이 때문에 여행사들은 8월 출발하는 해외여행 상품을 예약한 소비자들이 티몬·위메프에 취소·환불 신청 후 여행사에서 재결제해야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다만, 주요 여행사는 티몬·위메프가 진행한 프로모션으로 공급가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한 같은 가격으로 재결제를 진행해줄 방침이다. 일부 작은 여행사를 제외하고 대다수는 재결제를 거부한 고객에 대한 취소 위약금도 면제해주고 있다.
여행사도 손해를 보며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불받을 수 있을지도 불분명한 상황에서 여행을 위해 두 번 결제하는 꼴이 되면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일부 여행사는 포인트 환급이나 정상 출발 등의 대책을 내놓고 있다. 교원그룹은 교원투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취소 후 재결제하고 티몬·위메프에서 환불받지 못하면 포인트로 보상하기로 했다.
야놀자 계열사인 인터파크트리플은 7~8월 출발하는 인터파크 투어 패키지상품을 구매한 고객 모두에게 원래대로 출발을 보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터파크 투어는 티몬·위메프에서 환불받지 못했고, 인터파크 투어에도 재결제를 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별도의 재결제 절차 없이 출발을 보장한다. 인터파크 투어에 재결제를 했으나 티몬, 위메프에서 환불받지 못한 고객이라면 재결제대금을 환불해주기로 했다.
여행사 입장에서도 손실 위험에 놓여 피해가 불가피하다. 8월 이후 출발 상품에 대해서는 예약 취소로 항공사, 호텔 등에 대한 위약금도 고스란히 여행사의 손실로 이어진다. 올해 9월 비교적 길 추석 연휴 출발 여행 상품 피해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사들은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해 자금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산지연까지 겪게 됐다. 특히 규모가 작은 여행사일수록 사정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