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스타벅스코리아 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좌측 4번째)와 이재근 KB국민은행 은행장(좌측 1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은행들이 인기 플랫폼과 협업하며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업권의 벽을 허물면서 영토 확장에 나선 것이다.
KB국민은행은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스타벅스 앱 안에 계좌 간편결제, 제휴 통장 출시, 간편인증 서비스 등을 내년 1월부터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스타벅스 앱에 오픈뱅킹 기반 계좌 결제가 가능하고, 전용 통장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사용실적에 따라 '별 리워드'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3400만명의 KB국민은행 고객과 1300만명을 돌파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양사의 강점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생활 밀착형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삼성금융 앱 '모니모' 고객을 위한 제휴 통장도 내년 1분기 출시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나은행은 당근마켓의 당근페이와 손잡고 올해 안에 '당근머니 하나 통장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당근마켓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약 1900만명 수준으로 하나은행은 기존 은행 이용자에 더해 넓은 고객 기반을 얻게 되는 셈이다.
당근머니 하나 통장 서비스는 선불전자지급수단과 은행 통장을 연결해 당근페이 이용자의 '머니' 충전 금액을 은행 계좌에 보관하고 이자도 지급한다. 결제할 때는 제휴 통장에서 자동으로 선불충전도 된다.
하나은행은 앞서 2022년 네이버파이낸셜과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출시해 6개월 만에 50만좌를 완판한 뒤 추가 100만좌를 승인받아 판매중이다.
우리은행은 네이버파이낸셜과 '네이버페이 머니 통장 서비스'를, CJ올리브네트웍스와 'CJ페이 우리 통장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생활용품 매장인 다이소와 제휴해 다이소 회원이 신한은행 상품에 가입하면 다이소 상품권 경품이나 추가 적립금 리워드를 주는 '월간 다이소'를 지난 8월 내놨다.